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파원 시선] 바이든, 인플레 3대 주범으로 푸틴·정유·운송 회사 꼽은 이유는

공유
0

[특파원 시선] 바이든, 인플레 3대 주범으로 푸틴·정유·운송 회사 꼽은 이유는

11월 중간 선거 앞두고 궁지 몰린 바이든, 책임 전가 급급

미주 정상회의에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주 정상회의에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1년 만에 최고치에 이른 인플레이션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엑손모빌을 비롯한 거대 정유회사, 운송 회사 탓으로 돌렸다. 미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체류한 바이든 대통령은 10일 (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이 가장 중요한 경제 정책 과제’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에너지, 처방약, 운송비 인하를 위한 신속한 입법을 의회에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식품과 휘발유에 붙은 ‘푸틴 세금’(Putin tax)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 결정을 현재의 인플레이션을 촉발한 핵심 요인으로 지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에 관한 보고를 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다”면서 “그것은 ‘푸틴 가격 상승’(Putin’s price hike)이 미국을 강타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휘발윳값, 에너지와 식품 가격 상승분이 5월 이후 월간 가계 지출 증가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이 끌어올려 놓은 휘발윳값과 식품비를 내릴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대표적인 사례로 글로벌 원유 증산을 통해 에너지 가격의 추가 상승을 막은 것을 꼽았다.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미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바이든 대통령이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보다 강한 입장에서 인플레이션과 싸울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모두가 엑손(모빌)의 이윤을 알도록 할 것이라며 "엑손은 지난해 하느님보다 돈을 더 벌어들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고, 그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며 "석유회사들은 9,000건의 시추 허가를 확보하고 있지만, 시추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은 석유를 생산하지 않아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데다, 세금을 피하려고 시장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되사면서 생산에 나서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그는 “엑손은 투자를 시작해야 하고, 세금을 제대로 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엑손모빌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30억 달러(29조 4,400억 원)에 달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운송 회사를 인플레이션의 3대 주범 중 하나로 지목했다. 그는 운송 회사가 1년 사이에 1,900억 달러의 추가 이득을 올렸고, 이는 1년 사이에 7배가 늘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운송 회사의 행태에 마음속 깊은 곳에서 끓어오르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 노동부는 5월 CPI가 전년 동월보다 8.6% 급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월(8.3%)보다 오름폭이 커졌고, 지난 3월(8.5%)을 넘어 1981년 12월 이후 최대폭 상승 기록했다. 전월 대비로도 1.0% 급등해 지난 4월 상승 폭(0.3%)을 크게 넘어섰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6.0%, 전월보다 0.6% 각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근원 CPI 상승률은 4월(6.2%)보다 다소 낮았으나 전월 대비 상승률은 4월과 같았다.

에너지는 전년 동월보다 34.6% 치솟아 2005년 9월 이후 가장 크게 올랐고, 이 중 휘발유 가격은 같은 기간 48.7% 등했다. 식료품은 1년 사이 11.9% 급등해 1979년 4월 이후 43년 만의 최대폭 상승을 기록했고, 전기료도 12.0%나 올랐다. 전체 CPI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주거 비용은 5.5% 상승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치적 운명이 인플레이션과의 전쟁 승패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이 41년 만에 최고치에 이른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지 못하면 오는 11월 중간 선거와 2024년 대선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게 워싱턴 정가의 대체적 전망이다.

바이든 정부와 민주당은 또 급등하는 휘발윳값을 통제할 수 있도록 미국 대통령에게 비상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의 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하원을 통과한 법안은 휘발윳값을 ‘과도하게’(excessive) 책정하면 이를 불법으로 규정해 미국 대통령에게 이를 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하원이 가결한 관련 법안은 과도하게 휘발윳값을 올리면 연방거래위원회(FTC)가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바이든 정부는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한다는 이유로 페이스북과 구글 등 빅테크 기업에 분할 압박을 가하고 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