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 임박…푸틴이 대응할 3가지 방법

공유
0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 임박…푸틴이 대응할 3가지 방법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핀란드와 스웨덴이 서방 군사 동맹인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선언하고 수십 년에 걸친 군사 비동맹의 역사를 종식시키면서 러시아의 대응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러시아는 핀란드가 12일 나토 가입 의사를 표명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등 강하게 경고했다. 러시아 외교부는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하면 '군사·기술적 조처'를 포함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나토 회원국 대다수는 핀란드의 나토 가입에 찬성을 표했지만 터키의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반대를 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이 곧 극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토에 대한 강한 반발심을 가지고 있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다음은 푸틴이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3가지 대응 방식이다.

◇더 강한 도발


러시아는 지난 수 년간 나토 동맹국의 영공 근처에서 도발적인 기습을 가해왔다.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이 러시아에 대한 도발로 간주할 수 있는 만큼 관계자들은 나토가 러시아의 위협에 대비해야 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푸틴의 군대 대부분이 우크라이나에 묶여 있기 때문에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으며 스웨덴이나 핀란드에 대한 실질적 위협은 보이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러시아는 2020년 나토의 항공을 약 400회 이상 침범해 나토 동맹을 도발했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나토 가입이 러시아에 대한 적대 행위가 아니라고 강조했지만 두 나라 모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대응으로 나토 가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스웨덴의 막달레나 안데르손 총리는 15일 "스웨덴은 나토 가입이 안보를 위한 가장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푸틴은 이들 국가에 대한 처벌과 경고의 목적으로 나토에 대한 군사적 위협을 강화해 위협할 수 있다.

◇에너지 무기화


러시아는 에너지 영역에서 나토의 확장을 처벌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러시아는 유럽이 사용하는 천연가스의 40%를 수출하고 있다. 이는 아직도 러시아가 유럽에 대한 강한 억제력을 가진다는 뜻이다.

핀란드가 나토 가입 의사를 밝힌지 하루만에 러시아의 국영 전력 회사인 Inter RAO는 지불 부족을 이유로 14일부터 핀란드에 전력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핀란드는 현재 러시아로부터 전력의 약 10%를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은 보복으로 간주되고 있다.

러시아는 핀란드와 스웨덴 혹은 다른 유럽 국가들에 천연가스 판매를 중단하거나 금지함으로서 이들 국가에 대해 보복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한된 수용


러시아는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조건부로 수용할 수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16일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대해 "러시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밝히며 예상보다 허용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끝에 "이 영토에 군사 기반 시설이 확장하는 것은 우리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자신의 조건을 내걸었다.

푸틴의 말은 나토가 두 나라에 무기나 군대를 배치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나토 가입을 승인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푸틴이 2차 전쟁을 할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에 핀란드와 스웨덴에게 조건을 걸어 상황을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러시아 전문가들은 푸틴의 비교적 온건한 반응에 대해 "푸틴은 나토의 문제를 전략적 군사적 문제로 여기기 보다는 소련의 지배와 과거의 영광에 대한 서방의 침범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우크라이나, 몰도바, 조지아는 러시아의 뒷마당으로 여기며 나토를 절때 허용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핀란드와 스웨덴은 '서쪽'으로 여기기 때문에 비교적 온건한 반응을 보인것"이라고 답했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이번주에 나토에 지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