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방 전차 321대 지원받는 우크라, 러 공세에 전황 격화

공유
0

서방 전차 321대 지원받는 우크라, 러 공세에 전황 격화

美·獨·英 지원에 폴란드도 "60대 보낸다" 가세… 우크라 동부·북부서 치열한 전투


폴란드의 레오파르트2 전차               사진=연합뉴스
폴란드의 레오파르트2 전차 사진=연합뉴스
서방 각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주력 전차 규모가 기존 예정보다 훨씬 큰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전쟁의 '게임 체인저'가 될지 주목된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가 서방에 탱크는 물론 각종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지원 요청을 이어가면서 동부와 북부 전선에서는 러시아와의 치열한 전투가 이어지고 있다.

바딤 오멜첸코 주프랑스 우크라이나 대사는 “27일(현지시간) 오늘 기준으로 다수의 국가가 우크라이나에 총 321대의 중전차를 보내주기로 확약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오멜첸코 대사는 프랑스 BFM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전차 인도 조건은 다양하다"며 "우리는 이같은 도움이 최대한 신속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어느 국가가 정확히 몇 대의 탱크를 제공할 예정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은 주력전차 M1 에이브럼스 31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독일과 캐나다도 자국이 보유한 레오파르트2 각각 14대와 4대를, 영국은 챌린저2 14대를 지원한다. 특히, 이날 폴란드도 레오파르트2 14대와 자국 주력 PT-91 트바르디 30대를 포함, 총 60대의 전차를 제공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미국을 필두로 유럽 각국이 우크라이나 탱크 지원 대열에 속속 가세하는 모습이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크라이나는 서방 동맹국들이 약속한 전차들이 러시아군의 전열을 뚫고 영토를 수복해 나가는 데 도움 될 것이라고 한다"며 "러시아는 이것이 도착하기 전에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애쓰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최신 무기 전달과 훈련까지 최소 수개월이 걸리는 만큼 이를 기다려 달라고 우크라이나에 권고하지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 모두 봄이 오면 대규모 공격에 나설 태세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실제 이날도 주요 전선에서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군이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서 군사기지는 물론 인근 마을까지 공격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부흘레다르 인근 보호야울렌카 마을에서 러시아군의 점령 시도가 계속되며 전투가 격화된다고 설명했다. 부흘레다르는 마리우폴과 도네츠크 등 러시아가 점령한 도시들 사이에 놓인 최전방 격전지 중 하나다.

우크라이나군에 따르면 부흘레다르는 지난 하루 동안 러시아의 집중적인 포격으로 건물 7채와 학교 2곳이 파괴되는 피해를 봤다. 부흘레다르 전황 관련 예벤 나자렌코 우크라이나 육군 68여단 대변인은 "상대가 지속적으로 포격과 항공 전력을 이용한다"며 "단 1분도 조용할 새가 없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곳곳에서는 기반시설 파괴에 따른 난방, 수도, 전력 등 공급 중단 사태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전날 데니스 슈미할 우크라이나 총리는 “남부와 남서부의 고압 변전소 5곳이 러시아군의 공습을 받았다”며 “에너지 시설 복구와 지뢰 제거, 인프라 재건에 올해에만 약 170억 달러(약 21조 원)의 추가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방위산업단지와 물류시스템 상당수도 타격 받아 무력화됐다”고 덧붙였다.

로이터는 작년 하반기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으로 북부 하르키우와 남부 헤르손 등 점령지 상당 부분을 탈환한 이후 수개월째 전선이 고착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의 군사 분석가 올렉산드르 무시옌코는 현지 TV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병력을 계속 증파하고 있다”며 "하지만 작년 2월 24일 개전 때와 같은 수준의 화력과 전차 지원은 없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김희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euyi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