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쉬운 우리말 33] 유니크 베뉴-이색 지역 명소, 핫 스팟-인기 명소, 핫 플레이스-뜨는 곳

공유
0

[쉬운 우리말 33] 유니크 베뉴-이색 지역 명소, 핫 스팟-인기 명소, 핫 플레이스-뜨는 곳

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 감염병 환자 감소 추세가 완연해지고 정부에서 방역 관련 규제를 완화하자 홈쇼핑 방송에서는 유럽, 중동, 미국 등 유명 관광지로 떠나는 여행상품 판매 프로그램이 크게 늘었다. 제주도나 울릉도, 독도 등 국내 관광상품들만 방송했던 것과는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일부 시간대에는 대부분의 홈쇼핑 방송사가 외국 여행상품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을 정도다.

외국여행과 관련해 유니크 베뉴, 핫 스팟, 핫 플레이스 등의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여기서 유니크 베뉴(unique venue)는 독특하다는 의미의 유니크와 장소의 뜻을 가진 베뉴의 합성어로 특정 도시나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특성이 잘 드러나는 곳을 말한다. 주로 고택, 박물관, 마을 등을 말한다. 물론 새롭게 만들어진 유명 장소도 포함하기도 한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만의 매력과 지역적 특색을 갖춘 유니크 베뉴로 국립중앙박물관, 남이섬 등 29곳을 선정했다. ‘유니크 베뉴’는 우리말로 ‘이색 지역 명소’이다.
핫 스팟(hot spot)은 뜨겁다라는 뜻의 핫과 점의 의미를 가진 스팟이 합쳐진 것으로 외래어표기법상으로는 ‘핫스폿’이다. 말 그대로 ‘뜨거운 지점’이라는 뜻이다. 과거에는 분쟁지역, 과열점, 나이트클럽을 의미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도 확장되어 이제는 (휴가나 오락을 즐기기 좋은) 인기지역, 활기 넘치는 곳, (호텔이나 식당 또는 공공장소 등에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지역을 의미한다. 또 휴대전화의 기능 중에 핫스팟을 이용하면 무선인터넷이 발산돼 다른 휴대전화나 노트북 등 단말기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여행과 관련해 핫스폿은 우리말로 ‘인기 명소’이다.

‘핫 플레이스’(hot place)은 ‘스폿’ 대신 ‘장소’라는 ‘플레이스’가 들어가 있다. 축어적 의미로는 ‘뜨거운 장소’다. 줄여서 ‘핫플’이라고도 한다. 실제로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인기 장소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콩글리시다. 우리말로는 ‘뜨는 곳’ ‘인기 명소’이다.


황인석 경기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