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내과 허철웅, 정다현 교수팀, 대장 내시경 결과 저해 요소 밝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 소화기내과 허철웅 교수와 정다현 교수팀이 대장내시경 전 동영상 등을 활용한 강화된 장정결제 복용 교육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장정결제는 대장내시경을 실시하기 전 장을 깨끗이 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을 말한다. 장정결도가 미흡하면 대장내시경에서 대장암의 씨앗이 되는 대장 용종 등의 발견이 어려워지며, 검사 역시 자주 시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신체적·경제적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에대해 허철웅 교수팀은 "환자들이 복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장정결제를 지침대로 복용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하다. 이는 장정결도 검사에서 정확도를 낮추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동영상 등이 더해진 강화된 병합 교육을 받은 그룹은 92.3%의 높은 장정결도를 보였고, 전화 재교육 그룹은 82.2%, 일반 서면 교육 그룹은 76.4%의 정정결도를 보였다. 이는 장정결제 복용 교육에 있어 동영상 및 전화 교육 등을 추가한 강화된 병합 교육을 실시할 경우 환자의 순응도와 장정결도를 대폭 높여 대장내시경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장정결제를 제대로 복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환자들에게 유익하지만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등의 단기적인 불편으로 지침대로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 전화 교육 등을 추가한 교육법이 환자들의 순응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장정결도 향상에 도움이 확인된 만큼 강화된 병합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 소화기내과는 진료 및 수술 정보를 애니메이션 등으로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 Hi-chart를 활용해 대장내시경 실시 전 장정결제의 올바른 복용 방법과 검사 과정에 대한 상세한 교육을 실시해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문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h69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