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 시국’에 도심 집회라니… 경찰, 보수단체 집회 ‘금지’ 통고

공유
0

‘이 시국’에 도심 집회라니… 경찰, 보수단체 집회 ‘금지’ 통고

국본·자유연대 등 개천절 ‘3만 명’ 집회 신고
8·15 집회발(發) 코로나 확산 ‘악몽’ 재현되나

광복절이던 지난달 15일 보수 성향 단체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주최한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수단체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에 또 다시 집회를 신고했으나 경찰이 금지를 통고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광복절이던 지난달 15일 보수 성향 단체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주최한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수단체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에 또 다시 집회를 신고했으나 경찰이 금지를 통고했다. 사진=뉴시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 중인 와중에 이른바 보수단체가 개천절인 다음 달 3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4일 경찰에 따르면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과 자유연대 등 보수 성향 단체들은 개천절 집회 신고를 냈다. 경찰은 이들이 접수한 집회신고에 대해 모두 금지 통고했다.
자유연대는 서울 광화문광장과 경복궁역 부근을 비롯한 총 4곳에 각각 2000명 규모 집회를, 우리공화당 산하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세종로와 효자치안센터 쪽에 3만 명 규모 집회를 신고했다. 국본은 을지로입구역 인근에서 수천 명이 참여하는 집회를 하겠다며 신고서를 냈다.

현재 서울시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시내 모든 지역에서 10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를 금지한 상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린 지난달 8월 15일 이후 다시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보수단체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목사가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촉발한 대규모 감염과 맞물려 하루 100~400명대에 달했다. 이달 들어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지만 1일 267명, 2일 195명, 3일 198명 등 여전히 신규 확진자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집회 금지 처분에도 불구하고 각 단체들이 집회를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방역당국은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에 내려진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조치를 13일까지 한 주 더 연장하고, 그 외 전국을 대상으로 한 ‘2단계’ 조치를 20일까지로 기간을 늘렸다.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프랜차이즈 카페·빵집 등은 매장 내 취식이 불가하고 학원이나 실내 체육시설은 문을 닫아야 한다. 식당은 오후 9시 이후 매장 영업이 금지되며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