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감원,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 구성···'제2의 테라·루나 방지'

공유
0

금감원,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 구성···'제2의 테라·루나 방지'

킥오프(Kick-off) 회의 개최···잠재 리스크 선제 점검
하반기 현장점검, 국제공조 강화 등 실시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구성하고 킥오프 회의를 28일 개최했다. [사진=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구성하고 킥오프 회의를 28일 개최했다.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구성하고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금감원은 제2의 테라·루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가상자산거래소, 학계 등 외부 전문가 9명과 함께 잠재 리스크를 선제 점검하고 금융시장 건전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협의회를 마련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천창민 한국과기대 기술경영융합대학 교수가 협의회 위원장을 맡았다. 학계에서는 박선영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홍기훈 홍익대 경영대학 교수, 고문으로는 최성일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전 금감원 부원장)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김광훈 두나무 준법감시인·이유정 빗썸코리아 준법감시인·이보경 코인원 준법감시인·진창환 코빗 준법감시인·이원경 스트리미(고팍스) 준법감시인 등 가상자산거래소 준법감시인들이 참여했다.

첫 회의에서는 가상자산 관련 잠재리스크의 선제적 점검·관리 필요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향후 협의내용, 운영일정 등을 논의했다.

주요 가상자산거래소는 각각의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통제 현황, 자가진단 결과를 발표하고 학계는 국내 가상자산시장의 리스크를 진단하고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보완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소비자보호를 위한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마련 등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에도 정책 컨설팅을 적극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2022년 하반기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분석 주요내용 [자료=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2022년 하반기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분석 주요내용 [자료=금융감독원]

이진석 금감원 부원장보는 "가상자산과 기존 금융과의 융합이 심화되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본격화될수록 신종 리스크가 기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협의회에서 다양한 잠재리스크 관련 논의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향후 협의회는 월 1회가량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논의주제에 따라 금융회사, 연구소 등 가상자산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필요시 참가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금감원은 하반기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분석을 위해 협의회 운영과 함께 현장점검, 국제공조 강화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가상자산 위험도를 분석해 향후 거래소 상장평가, 투자자 가치평가 등에 활용하게 할 계획이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