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 실천 위해 진천군과 맞손 外

공유
0

[유통산책] 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 실천 위해 진천군과 맞손 外

◆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 실천 위해 진천군과 맞손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지속가능경영(ESG) 실천을 위해 충북 진천군과 기업-지자체 간의 ESG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포괄적 ESG 협력관계 구축 △탄소 중립 실천 △자원 순환 경제 실천 △기업의 지역사회 환원 등의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과 진천군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ESG 관련 협업 과제를 선정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진천군에 지속가능경영 노하우를 전파하고 진천군은 CJ제일제당이 신기술을 상용화하는 단계에서 시험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맡는다. ESG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샘표 유기농 고추장·완두 간장, 미국 식음료 어워즈 ‘올해의 혁신 제품상’

사진=샘표.
사진=샘표.
샘표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이 미국 식음료 어워즈 ‘올해의 혁신 제품상’을 수상했다. 현지에서 ‘파비 어워즈’로 불리는 미국 식음료 어워즈는 1919년 설립된 미국레스토랑협회가 주관하며 현지 식품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상식으로 손꼽힌다.

유기농 고추장은 설탕이나 과당을 첨가하지 않고 글루텐(Gluten) 없이 매운맛을 구현한 점에서, 완두 간장은 알레르기 요소 없이 간장의 풍미를 담아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샘표 유기농 고추장 제품은 2021년 영국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 대상, 2022년 영국 ‘베지 어워드’ 최우수상에 이어 세계적 권위의 식음료 시상식에서 3관왕을 달성했다.

◆풀무원 올가홀푸드, 지속가능 수산물 유통 확대 위한 프로모션


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풀무원 올가홀푸드가 ‘노르웨이 수산물 프로모션’을 4월6일까지 진행한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와 협업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양식 혹은 어획된 노르웨이 수산물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노르웨이산 수산물을 최대 40%까지 할인한다.

또 지속 가능한 수산물을 활용한 레시피를 제공하고 참여 이벤트도 마련해 고객이 직접 지속 가능성 가치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모션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은 지속 가능 수산물 대표 제품인 ‘ASC 인증 노르웨이 생연어’를 비롯해 ‘냉장 노르웨이 훈제연어 슬라이스’, ‘노르웨이 고등어살’ 등이다.

◆서울우유, 우유크림 베이커리 ‘크림하프롤’&’크림도넛’ 2종 출시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이 국산 원유로 만든 우유크림을 강조한 ‘크림하프롤’과 ‘크림도넛’ 등 크림 베이커리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MZ세대를 주축으로 SNS에서 인기몰이 중인 크림빵에 주목해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프리미엄 디저트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서울우유 ‘크림하프롤’은 크림빵 ‘반갈샷(빵을 반으로 갈라 내용물은 보여주는 인증샷)’에서 착안해 기존 크림빵에서 발전된 새로운 형태의 크림 디저트다. 하프롤 형태 시트를 키우고 풍성한 휘핑크림을 담았다. ‘크림도넛’은 서울우유 동물성, 식물성 휘핑크림을 혼합한 크림에 베를리너 도우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도넛 맛을 구현했다.

◆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 캐릭터 버거버거·‘싸개’ 선보여


사진=신세계푸드.
사진=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가 자체 캐릭터 ‘버거버거(BUGERBUGER)’와 ‘싸개(SSAGAE)’를 선보이며 독자적인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자체 캐릭터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을 확대하는 것이 노브랜드 버거만의 독자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버거버거’와 ‘싸개’는 버거와 종이 포장지를 귀엽게 의인화 한 것이 특징이다. 캐릭터 이름인 ‘버거버거(BUGERBUGER)’는 ‘귀찮게 하지만 친근한 친구’라는 뜻의 영단어 ‘BUGER’를, ‘싸개’는 버거를 감싸는 종이 포장지를 의미하는 우리말 단어에 친구를 감싸주고 포용해 주는 캐릭터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신세계푸드는 향후 굿즈 출시를 비롯해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한국필립모리스 ‘아이코스 클럽 1주년’ 기념 이벤트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한국필립모리스가 차별화된 멤버십 프로그램 ‘아이코스 클럽’ 론칭 1주년을 맞아 액세서리 증정 및 클럽 포인트 더블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아이코스 클럽 1주년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벤트는 오늘 27일부터 4월30일까지 아이코스 공식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아이코스 클럽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만 진행된다.

먼저, 이벤트 기간 중 보상판매 프로그램을 이용해 아이코스 일루마를 구매하는 클럽 멤버십 고객에게 일루마 전용 액세서리인 실리콘 슬리브가 선착순으로 증정된다. 보상판매는 기존 아이코스 기기를 반납한 후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이나 ‘아이코스 일루마’를 구매하면 최대 3만원의 할인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또 이 기간 아이코스 클럽 멤버가 친구 추천 성공시 포인트를 500점에서 1000점으로 2배 적립해 준다. 이에 1만원 기프트 카드가 제공된다. 또 이벤트 기간에 포인트를 600점 이상 적립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호텔 숙박권을 증정한다.

◆SPC 파스쿠찌, 콜드브루 신제품3종 출시


사진=SPC.
사진=SPC.
SPC 파스쿠찌가 콜드브루를 활용한 커피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 파스쿠찌는 콜드브루를 활용해 봄을 맞아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시즌 음료를 선보인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4월8일부터 이틀간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콜드브루 신제품 3종 2천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신제품은 △식물성 오트 음료와 콜드브루 커피에 티라미수 젤라또를 더한 ‘오트 콜드브루 플로트’ △코코넛 레몬베이스 그라니따에 콜드브루 샷을 넣어 완성한 ‘리모네코코 커피 그라니따’ △솔티 카라멜 젤라또에 콜드브루 커피와 휘핑크림이 어우러진 ‘돌체 콜드브루 그라니따’등 3종이다.

◆스타벅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서명 캠페인 전개


사진=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가 서울과 부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행사에 동참한다. 3월28일 더해운대R점과 3월29일 더종로R점 앞에서 유치 기원 서명 캠페인을 전개해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관심과 공감대를 조성할 예정이다.

행사일 매장 앞에 마련한 응원 부스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유치를 기원하는 서명에 동참하면 특별 제작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텀블러 500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텀블러는 부산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인 부산타워, 용두산공원, 마린시티, 광안대교 등의 이미지를 담아 디자인했다.

◆BBQ 올리버스, 쪽방촌에 따뜻한 도시락 전달...선한 영향력 전파


올리버스 단원들이 쪽방촌에 전달할 사랑의 식사 키트를 직접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너시스BBQ.
올리버스 단원들이 쪽방촌에 전달할 사랑의 식사 키트를 직접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Olive Us)' 2기가 서울 용산구 창신동 쪽방촌 70가구에 BBQ 제품으로 구성된 '사랑의 식사 키트'를 전달했다. 창신동 쪽방촌은 독거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 밀집 거주구역이다. 거주민 대부분이 정부보조금 등으로 생활비를 지원받아 생활하고 있으며 최근 고물가로 인해 사회의 지원과 관심이 절실한 상황이다.

BBQ 올리버스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눔과 봉사의 마음을 실천하기 위해 창신동 쪽방촌 상담소와 함께 봉사활동을 준비했다. 이날은 독거노인 위주로 선정한 70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건강 확인·안부 묻기와 함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사랑의 식사 키트'를 전달했다. BBQ와 올리버스는 지난해부터 노인, 아동복지센터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대상으로 재능·제품기부 등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디야커피, 상생경영 일환 ‘2023 이디야 가맹점 신제품 공모전’ 진행


지난 24일 진행된 ‘2023 이디야 가맹점 신제품 공모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지난 24일 진행된 ‘2023 이디야 가맹점 신제품 공모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가 가맹점주와 메이트(아르바이트생)를 대상으로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안받는 ‘2023 이디야 가맹점 신제품 공모전’의 결선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현장 의견 반영해 가맹점과 본사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현장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12개 메뉴에 대한 심사가 진행됐다.

이번 신제품 공모전은 에스프레소 활용 음료 등 총 4가지 분야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총 120개 아이디어가 출품됐다. 이디야커피는 이 중 아이디어, 시장성, 현실성 기준으로 1차 심사를 거쳤고, 최종 심사는 이디야커피 가맹점주협의회 및 임직원의 평가를 통해 결정됐다. 심사 결과 최종 우승은 이디야커피 수원영통디지털점으로 선정됐으며 공모전 수상작은 향후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 출시될 신메뉴로 우선 검토된다.

◆교촌치킨, 가맹점주와 임직원 모인 ‘바르고 봉사단’ 첫 나눔 활동 진행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 ‘생명의 집’에서 ‘바르고 봉사단’의 첫 봉사활동에 참여한 교촌 가맹점주 및 임직원 2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촌에프앤비㈜.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 ‘생명의 집’에서 ‘바르고 봉사단’의 첫 봉사활동에 참여한 교촌 가맹점주 및 임직원 2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가 가맹점주와 임직원이 함께 하는 ‘바르고 봉사단’의 첫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나눔경영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했다. 교촌 가맹점주 및 임직원 20여 명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한부모가족지원시설 ‘생명의 집’에서 유리창 및 바닥 청소 등 환경미화 활동에 참여했다. 야외 휴게공간에도 나무와 꽃을 심는 등 산모와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생명의 집’은 미혼여성의 출산과 육아를 지원하는 곳으로 교촌은 지난 2015년 이래 매월 정기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달은 바르고 봉사단의 첫 활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교촌은 이달 초 창립 32주년을 맞아 아동, 자립준비청년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바르고 봉사단’을 발족하고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아웃백, 천안시 종합사회복지관에 5년째 러브백 캠페인 이어가


오명근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펜타포트점 점주(왼쪽에서 세번째)와 문명희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관장(왼쪽에서 네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hc그룹.
오명근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펜타포트점 점주(왼쪽에서 세번째)와 문명희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관장(왼쪽에서 네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hc그룹.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는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에 사랑의 도시락을 전달하며 올해 첫 러브백 캠페인을 실시했다. 아웃백 천안펜타포트점(점주 오정근)은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명희)과 연계하여 관내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카카두 그릴러 도시락&베이비 백립’으로 구성된 도시락 50세트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아웃백의 사회공헌활동인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웃백 천안펜타포트점은 그간 자발적 CSR 활동에 앞장서왔다. 천안시 종합사회복지관과는 지난 2019년 첫 인연을 맺고 복지관과 저소득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매년 물품 지원과 봉사활동을 실시하며 5년째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 개시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예비 가맹창업자 창업 준비와 기존 가맹사업자 역량 강화 및 경영 효율화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를 개시한다. △입지상권 분석 △사업성 분석 △브랜드 선택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가맹사업 희망자를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인 창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예비창업자·직무교육 △법률·회계·세무 △정책정보(정부지원) △언론 스크랩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가 총망라돼 있다.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은 가맹본부 정보를 시각화 제공하고 브랜드 홍보와 창업 정보 탐색을 위한 상시 채널을 구축했다. 예비창업자가 원하는 브랜드 및 본인의 투자 여력 등을 입력하면 창업 분석보고서를 제공해 창업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가맹본부에 창업상담을 신청하면 상담자 매칭을 지원하고 매장 현장실습 신청 시 실습 일정·프로그램 매칭 등 능동적·체험형 창업 준비 기회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성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jkim9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