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양극재 업체 후난 창위안 리코, 佛 악센스와 프랑스에 양극재 생산 공장 건설 추진

공유
0

中 양극재 업체 후난 창위안 리코, 佛 악센스와 프랑스에 양극재 생산 공장 건설 추진

후난 창위안 리코 본사. 사진=후난 창위안 리코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후난 창위안 리코 본사. 사진=후난 창위안 리코 홈페이지
중국 배터리 소재 공급업체 후난 창위안 리코(湖南长远锂科·Hunan Changyuan Lico)가 프랑스 정유업체 악센스 그룹(Axens Group)과 협력해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28일(현지시간) 중국 언론매체 이차이에 따르면 창위안 리코는 악센스와 손잡고 프랑스에 리튬배터리용 삼원계 전구체와 양극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창위안 리코와 악센스는 유럽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프랑스에 삼원계 전구체 및 삼원계 양극재 생산 능력을 구축하고 유럽에서 니켈 삼원계 양극재와 전구체를 대량생산할 예정이다.

삼원계 전구체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재 제조를 위한 핵심 원료로 양극재 성능을 결정한다. 삼원계 양극재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소재로 대표적으로는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이 사용된다. 양극재는 배터리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다.

창위안 리코는 모기업인 중국 최대 광산기업 종궈우쾅(中国五矿·China Minmetals)으로부터 자금과 기술을 지원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투자 금액, 지분 비율 또는 생산 능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악센스는 프랑스석유공사의 자회사로 여러 분야의 기술 및 장비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기업이다. 악센스는 여러 국가에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창위안 리코는 연간 3만 톤의 삼원계 리튬 전구체와 18만 톤의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중국 배터리 소재 생산업체들은 해외 파트너와 함께 협력해 해외에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미국 무역 장벽을 우회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창위안 리코는 최근 미국과 유럽 시장 공급을 위해 한국에도 배터리 소재 합작 공장 건설에 최대 9억3100만 달러(약 1조21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unjuro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