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인민은행 전 고문, 베이징에 암호화폐 금지 재고 요청

공유
0

중국인민은행 전 고문, 베이징에 암호화폐 금지 재고 요청

베이징에 있는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 전경.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베이징에 있는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 전경. 사진=로이터
중국인민은행(PBoC) 통화정책위원회의 전 위원인 황이핑(Huang Yiping)은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 금지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에 대해 다시 생각할 것을 촉구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9일 현지 금융 웹사이트 시나 파이낸스(Sina Finance)가 발표한 녹취록에 따르면 황 위원은 지난해 12월 연설에서 중국 핀테크의 미래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황 위원은 중국의 현재 암호화폐 금지가 단기적으로는 유익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암호화폐에 대한 영구적인 금지가 블록체인 및 토큰화와 관련된 것을 포함해 공식 금융 시스템에 대한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암호화 관련 기술은 규제된 금융 시스템에 "매우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황 위원은 "암호화폐 금지는 단기적으로는 실용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여부는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에 대한 적절한 규제 프레임워크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쉽지 않은 일임을 인정했다.

또 "암호화폐가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우 어떻게 규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안정성과 기능을 보장할 수 있는 특별히 좋은 방법은 없지만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찾아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 대한 암호화폐의 잠재적인 장기적 이점에 대한 심층 분석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황 위원은 여전히 ​​비트코인( BTC )과 같은 암호화폐와 관련된 많은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비트코인이 본질적인 가치가 없기 때문에 통화라기보다는 디지털 자산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인 안티 암호화 내러티브를 반영하면서 그는 비트코인 거래의 상당 부분이 불법 거래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북경대학교 국립발전대학원의 경제학 교수인 황이핑은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가 수년 전에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널리 채택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민간 기관이 디지털 위안을 기반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민감한 질문'이지만 찬반 양론은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오랫동안 '비트코인이 아닌 블록체인' 입장으로 알려져 왔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2019년 혁신의 핵심으로 블록체인 채택을 가속화할 것을 촉구했다. 동시에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단속을 실시, 2021년 사실상 모든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했다 .

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022년 1월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비트코인 ​​채굴 국가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 여전히 대규모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존재함을 암시한다.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본토 고객은 암호화폐 거래 금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1월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8%를 차지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