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낸스, 또 자금 세탁 연루…비츨라토 거래소 불법 자금 최종 목적지 확인

공유
1

바이낸스, 또 자금 세탁 연루…비츨라토 거래소 불법 자금 최종 목적지 확인

브레온 피스 미국 검사가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거래 기관은 법 위에 있지 않다며 불법 자금 세탁 혐의로 비츨라프 거래소 창업자인 러시아 국적의 아나톨리 레그코디모프(Anatoly Legkodymov)를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브레온 피스 미국 검사가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거래 기관은 법 위에 있지 않다"며 불법 자금 세탁 혐의로 비츨라프 거래소 창업자인 러시아 국적의 아나톨리 레그코디모프(Anatoly Legkodymov)를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사진=로이터
바이낸스가 러시아 지금 돈세탁 혐의로 폐쇄된 비츨라토(Bitzlato) 거래소에서 보낸 수 백만 달러의 자금을 받은 최종 목적지로 밝혀졌다.

19일(이하 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연방 검찰은 지난 18일 홍콩의 잘 알려지지 않은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츨라토(Bitzlato)에 대한 기소장을 공개했다. 검찰은 이 거래소가 지금은 폐쇄된 다크 웹 시장인 히드라(Hydra)와 연결된 7억 달러의 불법 암호화폐와 수백만 달러 이상의 랜섬웨어 수익금을 세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주장했다.
블록체인 분석기업 아캄 인텔리전스(Arkham Intellige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수천만 달러가 돈세탁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비츨라토(Bitzlato)의 수천만 달러가 중간 지갑을 통해 바이낸스(Binance)의 지갑으로 흘러갔다. 그동안 바이낸스는 엄격한 자금 세탁 방지 표준을 구현했다고 주장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어떠한 범죄 행위와도 관련이 없으며, 규제 당국이 고의로 불법 자금을 받았다고 비난한 적도 없고, 자금세탁방지법(AML)을 준수한다고 강조했다.

비츨라토의 자금 이동은 특히 바인내스의 외부 AML 기업인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2022년 2월 비츨라토의 2019-2021년 암호화폐 수령의 48%가 '불법이거나 위험'하다고 추정하는 보고서를 발표한 것을 고려할 때 비츨라토의 자금 이동은 바이낸스의 AML 관행 효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아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비츨라토의 최고 암호화폐 잔액은 660만 달러에 불과했다. 이에 비해 바이낸스의 최고 잔액은 600억 달러 이상이었다. 그러나 비츨라토의 총 흐름은 수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비츨라토가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와 같은 보다 확고한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보관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중간 정거장임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많은 고객이 플랫폼이 암호화폐 토큰을 관리하도록 선택한다. 그러나 소규모 거래소는 종종 코인을 전송하려는 실체와 토큰이 관리될 최종 목적지 사이의 일종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상화폐는 단 몇 분 동안 이러한 임시 플랫폼 중 하나에 있을 수 있다.

비츨라토 자금, 중간 지갑 통해 바이낸스로 이동


18일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 보고서에 따르면 바인내스는 비츨라토의 가장 큰 상대방이지만 블록체인 데이터는 자금이 바인내스에 보관되기 전에 자금이 어디에서 왔는지 숨기려는 기본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돈이 은행에서 은행으로, 지주 회사 간에 이동하는 전통적인 금융과 마찬가지로 여러 지갑을 통해 암호화 자산을 이동하는 것은 돈의 흐름을 모호하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통한 자산 추적은 모든 거래가 공개적으로 액세스 가능한 원장에 기록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다.

아캄 인텔리전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전체와 2023년에 비츨라토가 운영된 짧은 몇 주 동안 비츨라토에서 바인내스로 직접 이동한 금액은 970만 달러에 불과했다. 또 비츨라토가 운영된 4년 동안 이 거래소에서 바이낸스로 직접 이동한 금액은 단지 5200만 달러였다.

그러나 비츨라토의 가장 큰 교환 파트너 중 일부에 대한 대략적인 검토에 따르면 자금의 출처를 숨기려는 명백한 노력으로 비츨라토에서 다른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바인내스로 수천만 개가 더 유입됐다.

CNBC는 비츨라토에서 발생한 자금에서 4500만 달러 이상을 모은 비츨라토 유출의 최대 수혜자 10명의 거래 데이터를 검토했다. 이 지갑은 또한 후오비(Huobi), FTX, 폴로니엑스(Poloniex), 넥소(Nexo) 및 우크라이나 거래소인 화이트비트(WhiteBIT)를 포함한 다른 거래소로부터 수백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받았다.

비츨라토 고래 하나는 중간 지갑을 통해 이더리움(ETH)과 미국 달러에 가치가 고정된 스테이블코인 테터(USDT)를 포함해 2100만 달러가 조금 넘는 가치의 암호화폐를 이동시켰다.

아캄 인텔리전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4년 동안 그 중간 지갑은 바이낸스의 플랫폼에 약 15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예치했다.

전체적으로, 가장 큰 5개의 비츨라토 연결 지갑은 바이낸스에 3000만 달러 이상을 직접 보냈다. 그외의 수백만 건의 소액 거래도 결국 바이낸스의 지갑에 들어갔다.

온체인 데이터는 사용자가 암호화의 출처와 끝점을 난독화할 수 있는 서비스인 믹서를 통해 비츨라토에서 바이낸스로 이동한 추가 자금을 설명할 수 없다. 그것은 또한 바이낸스가 일단 바이낸스의 지갑에 도착하면 그 자금을 압류하는 것을 포함해, 출처가 불분명한 예금을 방어하기 위해 바이낸스가 취할 수 있는 집행 조치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바이낸스의 자오 창펑 최고경영자(CEO)는 종종 플랫폼에 흐르는 불법 자금을 단속하기 위한 거래소가 공격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홍보했다. 이번 주 초 바이낸스는 북한 해킹그룹 라자루스와 관련된 하모니 브리지에서 수백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바이낸스와 자오 창펑(Changpeng Zhao) CEO는 자금 세탁 방지 규정 준수에 대해 연방 정부의 감시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해 12월 연방 검사가 바이낸스와 자오 CEO의 AML 법률 준수와 관련해 '장기적인' 범죄 수사에서 기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집행 조치의 속도는 미국 규제 당국이 이미 불법 암호화폐의 흐름을 주시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리사 모나코(Lisa Monaco) 법무부 차관은 18일 "해외에서 운영하거나 미국 본토 밖으로 서버를 옮기는 것은 당신을 보호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나코 차관은 "당신이 중국이나 유럽에서 우리의 법을 어기든 열대 섬에서 우리의 금융 시스템을 남용하든, 당신은 미국 법정에서 당신의 범죄에 대한 답변을 기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비츨라토 창업자인 러시아 국적의 아나톨리 레그코디모프(Anatoly Legkodymov)는 자금 세탁 혐의로 체포됐다.

미국 법무부는 중국에 거주하는 아나톨리 레그코디모프를 그가 한때 '사기꾼'이라고 묘사한 것과 관련된 사업을 운영한 혐의로 기소했다.

미국 검찰은 18일 비츨라토가 불법 자금에서 7억 달러 이상을 처리해 자금 세탁을 막기 위해 고안된 규칙을 위반했다고 말했다.

레그코디모프는 마이애미에서 체포됐다.

브레온 피스(Breon Peace) 검사는 이날 기자 회견에서 레그코디모프의 체포를 발표하면서 "암호화폐 거래 기관은 법 위에 있지 않으며 소유자는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홍콩에 등록된 비츨라토 거래소는 2018년부터 약 45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거래를 처리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