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SG닷컴이 꼽은 올해 밀키트 키워드 '플래그食'…미식 트렌드 열풍

공유
0

SSG닷컴이 꼽은 올해 밀키트 키워드 '플래그食'…미식 트렌드 열풍

간편식 소비도 '미식 경험' 중시…호텔·맛집 협업 프리미엄 밀키트 인기

SSG닷컴에서 인기를 끈 밀키트 상품. 사진=SSG닷컴이미지 확대보기
SSG닷컴에서 인기를 끈 밀키트 상품. 사진=SSG닷컴
SSG닷컴은 올 1~11월까지 밀키트 카테고리 매출을 분석한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SSG닷컴은 올해 밀키트 키워드로 ‘플래그식(Flag食)’을 제시했다.

‘플래그식’은 최고, 대표라는 의미를 가진 영단어 ‘플래그십(Flagship)’과 ‘먹을 식(食)’자의 합성어다. 간편식을 구매할 때 호텔, 유명 레스토랑 상품을 찾는 등 미식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을 반영했다.
실제 올해는 호텔 간편식이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호텔 밀키트 ‘조선호텔’ 중식 상품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특히 삼선볶음밥과 광동식 볶음밥 등 볶음밥류 매출이 70% 이상의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이에 쓱닷컴은 조선호텔앤리조트와 손잡고 ‘흑삼보양삼계탕’ 등 프리미엄 한식, ‘나가사키 짬뽕’ 등 일식 메뉴를 선출시하는 등 상품을 다각화했고, 현재 총 3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명 레스토랑의 시그니처 메뉴를 재현한 프리미엄 간편식 출시도 이어졌다. 올해 초 ‘유용욱바베큐연구소’ 베이컨을 시작으로 예약도 어렵기로 유명한 생면 파스타 코스요리 전문점 ‘바위파스타바’의 까르보나라, 스테이크 하우스 ‘붓처스컷’과 해산물 전문점 ‘바이킹스 워프’의 협업 상품 ‘랍스테이크’ 등을 선보였다. 이들 제품은 오리지널 레시피로 매장에서 먹는 맛을 구현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간편식에 대해 큰 호응을 보였다. 샤퀴테리아 ‘소금집’과 함께 출시한 잠봉뵈르 샌드위치가 출시 한 달 만에 카테고리 인기 상품 1위에 오른 것이 대표적이다.

유명 맛집과 협업해 출시한 이마트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도 큰 인기를 얻었다. 미슐랭 맛집 ‘도우룸’과 함께 내놓은 까르보나라(109%), 순대맛집 ‘리북방’의 레시피를 재현한 순대전골(85%) 등 피코크 상품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SSG닷컴은 이 같은 밀키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연말까지 홈파티용 먹거리 행사를 연달아 실시한다.

먼저, 28일까지 ‘메리 크리스마스 인 푸드마켓(Merry Christmas in FOODMARKET)’ 행사를 진행한다. ‘바위파스타바’, ‘소금집’, ‘붓처스컷 X 바이킹스 워프’ 등 유명 맛집 밀키트는 물론, 간편식 스테이크와 호텔 베이커리 등을 엄선해 최대 40% 할인한 가격에 선보인다.
19일부터 31일까지는 홈파티 인기 메뉴 공동구매 프로모션 ‘홀리데이 앳 홈(Holiday at Home)’ 프로모션을 연다. 행사 상품을 총 3만원 이상 구매 후 응모하면 누적 판매량에 따라 최대 2만원을 SSG머니로 돌려준다. 새벽배송 상품을 7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 ‘노티드’ 등과 협업해 만든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22일부터 28일까지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MZ세대를 겨냥한 ‘민지의 홈파티 장바구니’ 행사를 전개한다. 레터링 케이크 제작을 위한 재료와 간편식 등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미식 트렌드가 밀키트 소비로도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플래그식’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며 “신상 맛집과의 협업을 다각화하고 연계 프로모션을 함께 전개해 ‘밀키트 플래그십 스토어’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