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V 배터리 제조업체, 온실가스 규제 직면

공유
0

EV 배터리 제조업체, 온실가스 규제 직면

유럽, 2024년 탄소발자국 공개·2027년 상한선 설정·2030년 일정 재활용 재료 사용 의무화

파나소닉의 리튬이온 건전지. 사진=파나소닉 사이트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파나소닉의 리튬이온 건전지. 사진=파나소닉 사이트 캡처
파나소닉 홀딩스의 배터리 부문 고위 임원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는 탄소 발자국을 공개하고 희소 금속 사용을 줄임으로써 기후변화 및 지속 가능성 목표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파나소닉 에너지의 최고기술책임자 쇼이치로 와타나베(Shoichiro Watanabe)는 한 인터뷰에서 고객들이 이제 배터리를 평가할 때 탄소 발자국 또는 제품 수명 주기 동안 발생하는 총 온실 가스를 측정 기준으로 추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탄소 발자국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이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용품 등이 모두 포함된다. 비슷한 개념으로 개인 및 단체의 생활을 위해 소비되는 토지의 총 면적을 계산하는 '생태발자국'이 있다.

그는 “비용이 상승하더라도 배터리 제조업체가 환경, 사회적책임, 거버넌스(ESG) 관점에서 시설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와타나베는 “배터리 제조업체의 환경적 접근 방식이 아직 주문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언젠가는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점은 매우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은 친환경 배터리 표준 규제에 앞장서고 있다. 유럽 ​​위원회는 2020년 12월 기업이 2024년부터 배터리 제조 및 폐기의 탄소 발자국을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제안을 발표했다. 2027년부터 탄소 발자국의 상한선을 설정한다. 2030년부터 일정량의 재활용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일본의 자동차 부문은 탄소 배출량의 16%를 차지하며, 정부는 2050년까지 일본의 순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10년 중반까지 모든 신차 판매를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모닝스타 인베스트먼트 서비스(Morningstar Investment Service)의 카즈노리 이토(Kazunori Ito) 애널리스트는 “배터리 제조사들은 시설을 지을 때 ESG를 고려하지 않는 한 투자 대상이 되지 않거나 위험한 주식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연구그룹이 시범적으로 탄소발자국 계산을 요구하는 중간보고서를 작성했다.

파나소닉 에너지는 배터리 제조 공정의 탄소 발자국을 2022년 수준에서 2031년 3월까지 50% 줄일 계획이다.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것이 회사 탄소 발자국의 약 40%를 차지하기 때문에 코발트와 니켈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와타나베에 따르면 코발트가 없는 배터리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2030년까지 니켈 사용을 크게 줄이면서 용량을 20%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