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배터리 제조업체 앰프트리서티, 테슬라 파워월 '대항마' 될까?

공유
0

美 배터리 제조업체 앰프트리서티, 테슬라 파워월 '대항마' 될까?

주거용 고체전해질 함유 배터리 출시…2024년 4GWh·최대 16GWh 생산

앰프트리서티의 주거용 배터리.이미지 확대보기
앰프트리서티의 주거용 배터리.
테슬라 파워월(Tesla Powerwall)의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미국 배터리 제조업체 앰프트리서티(Amptricity)는 고체 전해질이 있는 주거용 배터리를 제시했다.

앰프트리서티는 2020년에 설립되어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24년까지 미국 최초의 제조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2024년에 연간 4GW 생산을 시작한 후 최대 16GW까지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며 텍사스·아칸소·캐롤라이나·애리조나·테네시의 제조 현장 위치를 ​​검토하고 있다.
앰프트리서티는 가정 에너지 저장을 위한 최초의 고체 배터리라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향후 30개월 이내에 최대 4GWh 또는 최대 40만 가구의 최초 솔리드 스테이트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앰프트리서티는 오늘 고체 전해질 전지가 장착된 최초의 가정용 배터리 모델의 판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안전 기능으로 눈에 띄는 대안이지만 기본적으로 25년 동안 지속되는 보증도 있다. 테슬라 파워월과 경쟁할 수 있을까?

이 대안을 선호하는 주요 기능 중에 명백히 매우 우수한 배터리는 더 높은 에너지 밀도(377 Wh/Kg)와 같은 요인으로 더 작고 가벼운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액체 전해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기본적으로 최소화된다. 또 다른 특징은 -40도에서 55도 사이의 작동 온도 범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100% 재활용 가능한 배터리를 집 안에 설치하려는 경우 실제로 매우 중요하다.

이 가정용 배터리는 수명을 손상시키지 않고 딥 사이클(deep cycles)을 수행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다른 이점도 있다. 이 최종 섹션은 의심의 여지 없이 이 모델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 중 하나이다. 제조업체에 따르면 수명을 최대 1만1000회의 심층 충전 및 방전 사이클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이는 회사에서 거의 영구적인 보증을 부여할 수 있지만 제조업체는 매우 합리적인 25년을 설정했다.

반면 테슬라 파워월은 테슬라 에너지(Tesla Energy)에서 제조한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 고정형 가정용 에너지 저장 제품이다. 파워월은 태양열 자체 소비, 사용 부하 이동 시간 및 백업 전력을 위해 전기를 저장한다. 2015년에 한정 생산으로 출시되었으며 2017년 초 테슬라의 기가 네바다(Giga Nevada)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시작되었다.
딥 사이클 배터리란 용량의 80% 또는 그 이상을 방전하고 또 충전하기를 수백 회 이상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테슬라가 파워월을 도입한 이후 많은 다른 회사, 특히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판매하기 위해 테슬라 에너지와 경쟁하는 회사에서 가정용 배터리 백업 제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 시장은 엔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 LG에너지솔루션, 테슬라 등 3개사가 장악하고 있다. 이 세 브랜드는 2021년 매출의 약 85%를 차지했다.

엔페이즈 배터리는 완전한 AC 기반 가정용 에너지 시스템의 일부로 회사의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각 패널 뒤의 작은 모듈을 사용해 태양광 패널에서 생성된 DC 전력을 AC 전력으로 변환)와 함께 판매된다. 이 시스템은 현재 가장 비싼 가정용 배터리 제품으로 테슬라의 파워월보다 약 50% 더 비싸다. 큰 가격 차이에도 불구하고 2021년 엔페이즈는 가정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최대 공급업체로서 테슬라를 능가했다.

테슬라에너지는 또한 더 큰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인 기업용 파워팩(Power pack)과 전기그리드용 메가팩(Megapack)을 제공한다.

다시 앰프트리서티로 돌아가면 12kWh의 기본 키트, 24kWh와 36kWh의 중간 용량 모델에서 48kWh와 60kWh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성능이 가장 뛰어난 모델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제공된다. 가장 접근성이 좋은 키트의 경우 820mmx480mmx 530mm 크기의 모델로 무게는 265lbs다. 공칭 전력은 이상하게도 모든 모델에서 동일한 3kW인 반면, 피크 전력은 보통 5kW에 도달한다. 확실히 최고의 기능은 아니다.

각 배터리는 24kWh 버전부터 동일한 용량의 다른 팩과 병렬로 배치할 수 있으며 최대 5개에 이른다. 이는 기본적으로 가장 까다로운 고객이 팩을 결합하여 최대 300kWh를 축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경우 고객은 배터리당 최대 1MWh를 제공하고 250kW의 슈퍼차저에 적합한 정격 전력을 제공하는 더 강력한 산업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가격에 관해서는 좋은 것은 일반적으로 비싸고 이 경우에도 예외는 없다. 가장 저렴한 버전인 12kWh 모델의 가격은 1만9990달러부터 시작한다. 24kWh 모델로 올라가면 예산은 3만7990달러로 증가한다. 마침내 64kWh 버전의 경우 7만3999달러에 도달했다.

테슬라 파워월과 비교할 때 결국 비싸거나 저렴할까? 각 개별 고객은 그것을 보는 방식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앰프트리서티는 20~30년 동안 힘들고 영구적인 작업을 지속하는 배터리이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