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패션이 살리는 신세계, 면세점 봄날은 '미지수'

공유
0

패션이 살리는 신세계, 면세점 봄날은 '미지수'

2분기 매출 1조8771억원…영업이익 94.7% 신장한 1874억원
리오프닝에 패션 매출 쑥쑥…백화점 매출 견인
주요 자회사 고른 성장…면세점은 중국 봉쇄 영향에 제한된 성장

사진=신세계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가 백화점을 비롯한 주요 사업부를 중심으로 호실적을 기록하며 2분기 최대 실적을 써냈다. 리오프닝 효과와 함께 신세계의 디지털 전환이 이번 실적에 주효하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동기보다 34.5% 증가한 1조8771억원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4.7% 성장한 1874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누계 매출도 3조6436억원, 영업이익 3510억원으로 역대 상반기 기준 최대 기록을 세웠다.

◆패션 날개 달고 백화점 실적 쑥…온라인도 두 자릿수 신장

주요 사업부별로 보면 백화점은 리오프닝을 통한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실제 2분기 백화점사업 매출액(광주·대구·대전 별도법인 포함)은 전년 대비 25.5% 늘어난 6245억원, 영업이익은 80.6% 신장한 1211억으로 호실적을 거뒀다.

의류부문 고성장세에 따른 성과다. 리오프닝 효과에 외부활동 재개와 스포츠 의류 판매가 성장을 이끈 요인으로 평가된다. 신세계가 엔데믹에 대비한 경기점 패션 장르(여성·영패션) 리뉴얼과 신규점(대전신세계 Art & Science)의 빠른 안착으로 여성패션(34.2%), 남성패션(34.7%), 아웃도어(43.6%) 등 대중 장르 중심의 오프라인 매출 성장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매출도 전년보다 12.2% 성장했다. 업계 최초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NFT 소개, 여행·자기계발 등 모바일 앱 콘텐츠 강화,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 신규 전문관 오픈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신규 고객과 매출을 창출하는 데 기여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2030 고객 매출은 전년보다 38.0% 성장했으며 시코르닷컴도 67.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정규진 SK증권 연구원은 "리오프닝의 가시적인 효과는 명품보다는 여성·남성·스포츠 카테고리에서 두드러진다"며 "패션잡화는 명품에 비해 영업이익률 높다"고 설명했다.

◆주요 자회사도 고른 성장…면세점은 하반기 후 기대


연결 자회사들도 앤데믹 전환에 따라 고른 성장을 이어갔다. 다만, 면세점의 경우 중국 국경 봉쇄 여파로 하반기부터 뚜렷한 실적 개선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분기 매출액이 전년보다 12.7% 증가한 3839억원, 영업이익은 46% 상승한 387억원으로 집계돼 지난 2021년 1분기부터 6분기 연속 성장세를 기록했다.

리오프닝에 따른 패션 장르의 높은 수요로 스튜디오 톰보이, 보브 등 자체 여성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신장했다. 럭셔리·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지속적인 인기는 고가 수입패션 장르의 두자리수 신장세로 이어졌다.

에스아이빌리지 거래액은 같은 기간 19% 증가했다. 에스아이빌리지는 지난 7월 리뉴얼을 통해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등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해 하반기에도 외형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면세점 사업부문인 신세계디에프의 매출은 전년 대비 45.1% 증가한 813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87억원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신세계디에프는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큰 사업부로 꼽히지만 대외 여건 악화로 인해 매출 증가 효과가 제한됐다.

신세계는 "중국의 국경 봉쇄, 환율 상승으로 인한 대량 판매 위축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개별 관광객에 주력한 판매 전략과 내실 있는 경영,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한 회계상 비용 절감으로 흑자 전환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 800억원, 영업이익 6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22.2%, 영업이익은 24억원 증가했다.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과 신규점·굳닷컴(온라인)의 안착으로 전년대비 40.5% 성장한 67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으나 영업손실은 42억원으로 더 늘었다.

신세계 관계자는 "하반기 강남점 리뉴얼,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의 전문관 강화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디에프 등 자회사의 내실있는 성장을 바탕으로 더욱 호전된 실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가도 하반기 실적에 주목하고 있다. 정 연구원은 "면세점의 경우 코로나 발 중국 주요 시내 락다운이 2분기에도 지속돼 따이궁을 포함한 중국 방한 관광객 효과가 제한적이었다"며 "하반기로 갈수록 반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