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싱가포르 통화청장 "테라폼랩스에 사업 허가 내준 적 없다"

공유
0

싱가포르 통화청장 "테라폼랩스에 사업 허가 내준 적 없다"

"가상자산 사업자의 무허가·불법 행위에 법적 대응할 것"

라비 메논 싱가포르 통화청장. 사진=게티이미지뱅크이미지 확대보기
라비 메논 싱가포르 통화청장.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것으로 알려진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싱가포르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암호화폐를 발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토큰포스트 등 전문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라비 메논 싱가포르 통화청장은 지난 19일 연례 보고에서 "최근 좋지 않은 일을 겪은 가상자산 업체 여럿이 '싱가포르 소재 업체'로 언론 보도됐다"며 "이들 중 일부는 업체들은 싱가포르의 가상자산 사업자 허가를 받지 않은 기업"이라고 발표했다.
통화청장은 구체적으로 테라폼랩스와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 헤지펀드 쓰리애로우 캐피탈(3AC), 가상자산 대출 사업자 볼드 등을 지목하며 "해당 업체들은 라이선스 취득 면제를 요청하거나 등록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통화청이 지목한 곳 중에서 테라폼랩스는 지난 5월 거래가 99.9% 폭락 사태의 주인공인 암호화폐 테라(LUNA)를 발행한 곳이다. LFG는 테라폼랩스가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비영리 재단이다.

블록체인 전문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법인을 둔 가상자산 업체가 블록체인 기반 토큰을 발행할 경우 법적으로 정해진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한다. 호주의 암호화폐 거래소 인디펜던트 리저브, 싱가포르 현지 가상자산 결제 게이트웨이 기업 포모 페이 등이 라이선스를 취득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라비 청장은 "싱가포르는 그간 자금 세탁·테러자금 조달 방지에 초점을 맞춰왔으나 국제 규제 기조가 바뀌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 등의 문제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계획"이라며 "금융청을 비롯한 규제기관들은 이후 가상자산 사업자들의 무허가 활동이나 불법 행위 등에 단호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