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P모건 "비트코인 생산 비용 지난달 50% 하락해 1만3000달러"

공유
1

JP모건 "비트코인 생산 비용 지난달 50% 하락해 1만3000달러"

JP모건 체이스가 지난달 비트코인 생산 비용이 50% 하락한 1만3000달러라고 보고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JP모건 체이스가 지난달 비트코인 생산 비용이 50% 하락한 1만3000달러라고 보고했다. 사진=로이터
대형 투자 은행 JP모건은 비트코인 ​​생산 비용이 50% 하락한 1만3000달러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게이프는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은행 JP모건은 최근 비트코인 ​​생산 비용이 지난 달에 50% 하락했음을 시사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BTC 생산 비용은 2022년 6월 초의 2만4000달러에서 현재 1만3000달러로 감소했다.

니콜라스 파니기리초글루(Nikolaos Panigirtzoglou)가 이끄는 JP모건 전략가는 이러한 하락이 캠브리지 비트코인 ​​전기 소비 지수(Cambridge Bitcoin Electricity Consumption Index)의 데이터에 따라 전기 사용량이 감소한 가운데 발생했다고 적었다.

거대 은행은 이것이 채굴자들이 수익성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장비를 배치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큰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JP모건 전략가들은 "광부들의 채산성을 확실히 돕고 잠재적으로 광부들의 비트코인 보유자산 매각 압력을 줄여 유동성을 높이거나 디레버리징을 할 수 있지만 앞으로 비트코인 가격 전망에는 생산원가 하락이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생산원가는 일부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약세장에서 비트코인의 가격대의 하한선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기 자본금


2022년 2분기 동안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매도세를 보였다. 비트코인 가격이 2021년 11월 사상 최고치에서 70%나 떨어짐에 따라 채굴자들은 운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생산량보다 더 많은 BTC를 매각해야 했다.

지난달 JP모건 전략가들은 비트코인이 3분기에도 매도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앞으로 보유 자산을 청산할 가능성이 더 크다. 또한, 만약 BTC 생산 가격이 JP모건 기준으로 1만3000달러에 도달했다면, 채굴자들은 새로운 BTC 생산으로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온체인 데이터 제공업체인 글래스노드(Glassnode)는 최근 LTH(장기 보유자) 항복에 대해 "LTH 항복이 진행 중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아직 궁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긍정적인 측면에서 비트코인(BTC)은 여전히 ​​약 2만2500달러에서 200일 EMA를 넘어야 하고 그 수준 이상을 유지해야 상승세를 재개할 수 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