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1위 기업 텐센트, 2004년 상장 이후 첫 분기 매출 제자리

공유
0

중국 1위 기업 텐센트, 2004년 상장 이후 첫 분기 매출 제자리

당국의 게임 규제 강화 및 코로나 폐쇄 때문

사진=텐센트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텐센트
중국 미디어 복합기업 텐센트 홀딩스(Tencent Holdings)의 분기별 수익이 2004년 회사 기업공개(IPO) 이후 처음으로 성장에 실패했다. 분석가들은 소셜 미디어 및 게임 회사의 분기별 매출이 1년 전보다 약 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시가 총액 기준으로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 텐센트는 약 1년 전 온라인 과외와 같이 회사 플랫폼에서 많이 광고한 게임 및 기타 부문에 대한 베이징 규제 당국의 통제가 강화되면서 수익이 급격히 감소했다. 중국의 경제 모멘텀 약화는 또 다른 역풍이었다.

리피니티브(Refinitiv)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텐센트의 1~3월 매출이 1년 전보다 약 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그들은 200억6000만 달러(약 1354억7000만 위안)로 변동이 없었다.

리피니티브는 금융 시장 데이터 및 인프라를 제공하는 미국-영국의 글로벌 공급업체이다.

텐센트는 두 가지 다른 회계 기준에 따라 이익을 보고한다. 1분기 주주 귀속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34억6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비 국제회계기준(non-IFRS) 이익은 3분기 연속 하락한 37억8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제정하는 회계기준이다.

중국의 최근 코로나 발병 및 폐쇄의 영향은 위챗 페이(WeChat Pay)를 포함한 금융 기술 서비스 부문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졌다. 이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63억360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텐센트가 교통, 쇼핑, 외식이용이 급감하면서 10~12월 분기에는 약 10% 감소했다.

국내 게임 수익은 텐센트가 새로운 유료 게임 출시에 대한 베이징의 승인을 얻지 못하고 청소년 플레이에 대한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전년 대비 1% 감소한 48억8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달 중국은 7월 이후 처음으로 승인된 45개의 타이틀에 새로운 비디오 게임 라이선스를 부여했다. 그러나 텐센트와 최고의 라이벌 넷이즈(NetEase) 모두 ​​새 라이선스에 게임을 포함하지 않았다.

국제 게임수익은 4% 증가한 15억6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텐센트는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지만 18일 해외에서 "코로나 이후 사용자 지출 정상화"가 성장을 억제했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PUBG 모바일" 게임이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틴센트 최고 전략 책임자인 제임스 미첼(James Mitchell)은 "우리는 일반적으로 2018년 이전보다 미래에 더 적은 게임 승인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몇 년 동안 이러한 믿음을 유지해 왔다. 이것이 지난 2년 동안 게임 사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구성하여 더 적은 수의 게임, 더 높은 예산으로 더 우수한 게임을 출시하고 개발하는 데 주력한 이유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베이징의 규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속에서 4월 말 정치국 회의는 플랫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고 비준을 완료하고 해당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도입하기로 약속했다.

중국의 최고 정치 자문 기구가 화요일 기술 기업의 최고 경영진을 만나 플랫폼 경제와 민간 부문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그러나 텐센트의 사장인 마틴 라우(Martin Lau)는 애널리스트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기업들이 이런 방향으로부터 실제로 혜택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라우는 "순서는 이 순서대로 매우 명확하다. 시정 조치가 정상화된 규제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리고 구체적인 지원 조치가 도입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규제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광고 수익은 교육, 전자 상거래 및 인터넷 서비스를 포함한 부문의 수요 감소로 인해 18% 감소했다. 특히 뉴스 및 비디오 서비스와 같은 그룹의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광고 수입이 급감했다.

소셜 네트워킹 수익은 라이브 스트리밍 관련 영수증 덕분에 1% 증가한 291억 위안을 기록했다.

텐센트의 직원 수는 2021년 말 기준 6만8226명으로 1년 전의 5만1350명에서 2021년 말까지 줄었다. 월요일에 발표된 회사의 지속 가능한 사회적인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이직률은 2021년에 12.4%까지 상승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