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J대한통운·네이버, '물류 동맹' 강화

공유
0

CJ대한통운·네이버, '물류 동맹' 강화

당일배송·새벽배송 등 도입 추진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 센터. 사진=CJ대한통운이미지 확대보기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 센터.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의 협업 속도를 높여 풀필먼트 서비스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기존에 운영중인 곤지암, 용인, 군포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올해 남사와 여주에 센터를 오픈했으며 향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센터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풀필먼트는 셀러들의 상품을 센터에 입점시켜 △공동보관 △재고관리 △포장 △배송 등 물류 전과정을 통합 수행하는 서비스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센터를 기반으로 네이버의 '내일도착'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양사간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내일도착 서비스는 자정까지 주문된 상품을 다음날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양사의 배송 협력 모델이다.

양사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내일도착 상품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말 물동량은 전년보다 3.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양사는 지난 2일부터 육아, 생필품 등 일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당일배송'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하반기에는 새벽배송 테스트도 추진할 예정이다.

첨단기술과 친환경 패키징 도입에도 적극 협력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군포에 로봇, AI(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해 물류를 수행하고 있다. 또 '스마트 패키징' 기술을 통해 완충재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포장에 필요한 모든 소재를 종이로 대체하는 등 친환경 녹색 물류도 실천하고 있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이커머스본부장은 "네이버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운영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새로운 배송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배송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