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배구조 분석]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시한 공모투자 위험요소 10개항

공유
0

[지배구조 분석]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시한 공모투자 위험요소 10개항

최대주주는 주주의 승인을 요구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 통제권 보유…대규모 내부거래 위험, 비교기업 선정 부정확성, 상장후 주식 대규모 매각 가능성 등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이코노믹
현대건설의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IPO(기업공개)를 하면서 투자자들이 위험을 맞이하게 될 수 있는 공모 투자위험 요소들을 투자설명서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투자설명서에는 투자위험 요소로 사업위험 13개 항목, 회사위험 19개 항목, 기타위험 38개 항목등 모두 70개에 달하는 투자위험 요소들을 꼽았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시한 대표적인 투자위험 요소 10개 항목을 선정해 간추렸습니다.

① 국내외 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화공/전력 플랜트, 인프라 설비 및 일반 건축물을 완성하여 발주처에 납품하는 종합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주력하고 있는 해외 플랜트 시장은 국제 유가, 주요 산유국의 균형재정유가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주택시장의 경우 국내 경제 상황에 따른 부동산 경기, 기준금리, 주택에 대한 소비자 심리 등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경기 하락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해외 수주 금액 감소 및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신규 수주 물량 감소로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원재료 가격 변동의 위험


건설업은 글로벌 공급망을 통하여 다수의 기자재, 철강, 시멘트 등의 원재료를 조달해야 하는 업종입니다. 원재료 조달 과정에서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동, 특정 국가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 다양한 가격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입찰 참여 당시 예측한 원자재 가격 변동의 폭을 넘어서는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 발생할 경우 예정원가는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실행하고 있는 전체 프로젝트 원가율이 상승하여 수익성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③ 건설산업의 수주산업 특성에 따른 회계처리 위험


증권신고서에서 기재하는 수주잔량은 미래에 확정적으로 창출하는 매출액 또는 이익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수주량을 기준으로 실제 인식하는 매출액은 수주잔고가액 대비 적을 수 있습니다.

수주물량만큼 매출액이 실제로 발생하고 매출액으로 인식될지 여부는 다수의 요인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므로 수주잔량 및 수주잔고 관련 정보는 향후 성과를 가늠하는 정확한 지표가 아닐 수 있음을 유의하기 바랍니다.

④ 최대주주와 유사한 사업 영위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은 2014년 현대엠코를 흡수합병해 주택, 상업시설, 건축물, 생산설비 및 자산관리 영역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건축/주택 사업 및 인프라 사업에서 최대주주인 현대건설과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게 됐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은 중첩되는 사업영역인 국내 건축/주택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경쟁요소인 주택 브랜드의 효율화를 위해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사 사업 관련 업권내 경쟁 심화, 법률/세무 등의 이슈로 인한 공동 브랜드 사용의 중단 등으로 현대엔지니어링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념해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기 바랍니다.

⑤ 최대주주 등의 높은 지분율에 따른 이해관계 상충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의 최대주주인 현대건설은 공모 후 총 발행주식의 36.7%를 보유할 예정입니다. 공모 후 현대건설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은 약 70.5%로서 과반수 이상의 지분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주주의 승인을 요구하는 모든 사안에 대한 통제권을 보유하며 보유지분 매각, 경영권 변경 등 타 주주들의 이해관계와 상충되는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투자자들은 이 점 유의하기 바랍니다.

⑥ 하자보수에 대한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은 프로젝트 마다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12개월에서 24개월의 기간동안 품질 하자보수 기간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완성한 공사 대상물의 품질이 계약서에서 명시한 규격에 부합하지 못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하자보증 방침에 따라 하자수리비가 발생하거나, 손해배상이 청구되거나 계약가격의 조정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보증책임청구와 관련하여 당사가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 예측한 보증충당부채를 초과하는 경우 사업과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⑦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및 대규모 내부거래 관련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기업집단 중 대규모 기업집단인 현대자동차그룹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57개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업황이 악화되어 투자가 축소되거나 수익성이 악화될 경우 그룹 내 계열사에 속해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의 현금흐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2021년 3분기 연결기준 특수관계자 대상 매출 등의 금액은 1조202억6749만8000원입니다.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불합리한 조건의 거래가 발견되거나 기존 거래 조건의 변경을 공정위원회에서 권고하거나 과징금 또는 벌금을 부과하는 경우 영업환경 및 수익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⑧ 공모가 산정방식의 한계에 따른 위험


현대엔지니어링의 희망공모가는 EV/EBITDA((기업가치/세금·이자지급전이익)를 이용한 비교가치 평가법을 사용하여 산정했습니다.

희망공모가액은 유사회사의 EV/EBITDA를 적용하여 산출됐지만 희망공모가액 범위가 절대적인 가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최종 선정된 비교기업들은 주요 매출 품목의 종류 및 비중, 주요 사업지역, 전략, 영업환경, 시장 내 위치, 성장성 등 측면에서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⑨ 비교기업 선정의 부적합 가능성


현대엔지니어링은 비교기업 선정 시 12개사(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대우건설, WORLEY LTD., FLUOR, CTCI CORP, MAIRE TECNIMONT SPA, VINCI, AECOM, WSP GLOBAL INC, JACOBS, WOOD)를 최종 비교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선정된 비교기업이 사업의 연관성이 존재하고 매출 구성 측면에서 비교 가능성이 일정 수준 존재하여도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특성상 적합한 비교기업 선정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최종 선정된 기업들이 반드시 적합한 비교기업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으며 주식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에 차이점이 존재함에 따라 비교기업 선정의 부적합성이 있을 수 있으니 투자 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⑩ 상장 이후 유통가능 주식수 및 주식의 대규모 매각가능성(오버행 이슈)


현대엔지니어링의 상장예정주식수 7995만3410주 중 25.5%에 해당하는 2040만9290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이로 인해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 등 의무보유 대상자의 의무보유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보통주가 대규모로 매각되거나 추가적으로 발행되는 경우 보통주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김대성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kimd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