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 "역성장 고리 끊는 원년될 것"…투자 3배 확대

공유
0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 "역성장 고리 끊는 원년될 것"…투자 3배 확대

올해 경영전략 키워드로 '성장'과 '투자' 제시
중·장기 6대 전략 공개…“새로운 고객층 창출할 것”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이 지난 24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진행된 ‘2022년 경영전략 보고’ 자리에서 전 직원들에게 신년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올해 경영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성장’과 ‘투자’를 꼽고, ‘객수 회복을 위한 성장’을 위해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단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홈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이 지난 24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진행된 ‘2022년 경영전략 보고’ 자리에서 전 직원들에게 신년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올해 경영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성장’과 ‘투자’를 꼽고, ‘객수 회복을 위한 성장’을 위해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단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홈플러스
“올 한해 우리 회사 전략적 기조는 고객수 회복을 통한 성장입니다. 투자가 필요한 곳에는 투자를, 경쟁력이 미흡한 부분에선 반드시 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입니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이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전 직원에게 강조한 말이다. 이 사장은 홈플러스 본사에서 ‘2022 경영전략’ 보고를 열었다. 또 이 자리에서 생중계로 홈플러스 중·장기 전략과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각 부문별 주요 경영전략을 전달했다.
25일 홈플러스는 ‘성장’과 ‘투자’가 올해의 경영전략 키워드라며 이 사장이 전달한 내용을 요약했다. 이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반드시 역성장의 고리를 끊는 원년이 될 것”이라는 포부와 함께 홈플러스의 중·장기 6대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발표된 홈플러스의 핵심 중·장기 전략은 △점포 운영 상향 평준화 △대표 카테고리 상품의 혁신적 개발 △적극적인 온라인 사업 확장 △환경 개선 및 미래형 콘셉트 매장 △홈플러스 올라인(All-Line) 통합 마케팅 △활기차고 긍정적인 홈플러스 문화 등 6가지 ‘고객 만족’ 과제다.

이 사장은 “최근 몇 년간 역성장을 기록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유통환경 변화도 요인이지만 소비자들의 높아진 기대를 충족시키는데 미흡했다는 점도 원인”이라며 “올해는 고객이 홈플러스를 경험하는 모든 접점에서 긍정적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새로운 고객층을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현재 인천 간석점, 송도점, 청라점, 작전점, 서울 월드컵점 등 주요 점포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새 단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17개 점포를 리뉴얼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리뉴얼 점포는 식품 진열 비중을 더 키운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Mega Food Market)’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각 상권에 따라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높일 수 있는 와인·완구·가전제품 등 카테고리별 전문매장을 조성한다.

슈퍼마켓(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도 공격적인 출점과 신선·간편식 전문매장 확대를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로컬 상권의 정겨운 ‘이웃 슈퍼’의 역할을 맡아 지역 고객의 쇼핑 편의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정육코어네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신선식품의 품질을 혁신하고 즉석식품, 밀키트, HMR, 와인 등 성장세가 뚜렷한 상품의 진열환경을 개선한다.

온라인 사업은 공격적인 투자로 배송경쟁력을 더 높이고, 매장공간을 활용하는 ‘올라인(All-Line, 온라인+오프라인의 합성어)’ 사업의 확대를 진행한다.

이 같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대대적인 투자도 단행한다. 올해 홈플러스는 2020년 대비 무려 3배 이상의 비용을 투입해 매장과 상품, 온라인부터 사람에 대한 투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