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12일째…타워크레인 해체 마무리 단계

공유
0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12일째…타워크레인 해체 마무리 단계

광주 서구 화정동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공사현장 붕괴 사고 11일째인 21일 오후 붕괴 된 아파트 인근 기울어진 크레인이 철거되고 있다. 당국은 오늘 대형 크레인 2대를 이용해 기울어진 타워크레인을 해체한다. 작업 완료 때까지 타워크레인 반경 79m에 대피령을 내렸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광주 서구 화정동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공사현장 붕괴 사고 11일째인 21일 오후 붕괴 된 아파트 인근 기울어진 크레인이 철거되고 있다. 당국은 오늘 대형 크레인 2대를 이용해 기울어진 타워크레인을 해체한다. 작업 완료 때까지 타워크레인 반경 79m에 대피령을 내렸다. 사진=뉴시스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가 12일째인 22일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2일 오전 타워크레인 2호기를 통한 RCS폼 거동방지 고정작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작업은 RCS폼 탈락방지를 위한 폼하부 앵커볼트 고정작업이다.
이어 해체 타워크레인 8단 브레이싱 탈락방지를 위한 고정작업을 진행했다. 해체작업은 앞붐 수평잡기와 후크 올리기, 와이어 해체, 웨이트 내리기, 붐 해체 작업등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실시간 계측관리 작업도 진행됐다.

현대산업개발은 앞으로 캣헤드와 운전석, 턴테이블, 마스트 해체 등 잔여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외벽 안전관리 조치로 201동 외부 옹벽과 내부 계측 작업을 실시했다. 이어 RCS폼 해체작업과 건물 내·외측 계측작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단지 내 잔재물 처리작업은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으로 진행되지 않았다. 앞으로 201동 22층 내부 콘크리트 깨기과 잔해물 정리, 22~39층 단부 가드레일 설치, 엘리베이터 피트 내부 철근 제거와 잭서포트 자재반입 및 설치위치 먹메김 작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