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지코인 또 급락 대체 왜? Dogecoin 유래와 머스크의 약속

공유
0

도지코인 또 급락 대체 왜? Dogecoin 유래와 머스크의 약속

암호화폐 도지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암호화폐 도지코인 시세
미국 연준 FOMC 긴축 예고로 비트코인 등 가상 암호화폐들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도지코인이 연일 폭락하고 있다,

도지코인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도지코인으로 테슬라 일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지난 주 한 때 급등했으나 이후 계속 하락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리플, 위믹스, 에이디 모두 부진하지만 도지코인의 하락세가 특히 심하다. 테슬라의 결제가 전기차가 아닌 기념품에 국한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낙폭이 커졌다.

도지코인 (dogecoin)은 라이트코인을 바탕으로 하는 가상화폐이다. 도지(doge) 인터넷 밈을 마스코트로 채용하고 있다. 도지코인은 발행 한 달만에 결제 횟수가 비트코인을 초과했다. 2013년 12월 일본 시바견을 소재로 IBM 출신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출신 개발자 잭슨 팔머가 개발했다. 인터넷 인기 밈(meme) 마스코트인 일본 시바견 이미지로 IBM 출신 빌리 마커스가 암호화폐 개발 계획을 장난삼아 인터넷에 올렸다가 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 잭신 팔머가 이를 실행에 옮기면서 개발됐다. 'Doge'라는 명칭은 dog(개)에 알파벳 e를 붙인 것이다. 도지코인은 초기 레딧이나 트위터 같은 SNS에서 창작자의 기여를 인정하기 위한 팁 지불 용도로 사용됐다.

도지코인 열풍을 몰고온 이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다. 2021년 2월 4일,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우리 모두의 암호화폐"라고 트위터에 썼다. 그때 도지코인의 가격이 50% 이상 폭등했다. 2021년 2월 10일에는 머스크가 "작은 X(아들)를 위해 도지코인을 샀다"고 올리며 구매 사실을 언급했다. 머스크는 특히 " 누군가 도지코인을 팔면 내가 1달러에 사서 (가격을) 방어하겠다"는 말을 했다. 2021년 4월 도지코인 가격은 0.2 달러 정도 된다.

일론 머스크는 또 트위터에 "달에서 짖는 개(DOGE)"라는 트윗과 함께 관련 이미지를 게시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달(moon)은 가격 급등을 의미한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개미들의 반란을 주도한 레딧에서 게임스톱의 암호화폐 버전을 만들자는 논의가 있었다. 레딧에서 머스크는 '파파 머스크'(Papa Musk)로 불릴 정도로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

도지코인은 빠른 코인 생산 속도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돼있었는데,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다. 현재 10,000개의 코인이 1분마다 생겨나고 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