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암호화폐 결제 지배력 붕괴 시작

공유
0

비트코인, 암호화폐 결제 지배력 붕괴 시작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결제 지배력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결제 지배력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최근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이 39% 대로 낮아지는 등 암호화폐 시장에서 지배력이 줄어들고 있다.

매스뉴스는 16일(현지 시간) 비트코인(BTC)의 암호화폐 결제 지배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결제업체 중 하나인 비트페이(BitPay Inc)에 따르면 소비자와 기업들은 비트코인 이외의 디지털 토큰을 구매에 점점 더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고 있다. 지난해 비트페이를 사용하는 가맹점에서 비트코인 사용이 2020년 92%에서 처리결제의 약 65%로 떨어졌다고 야후 파이낸스는 전했다. 이더리움 구매 비중이 1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스테이블코인이 13%, 2021년 비트페이에 신규 코인이 추가된 도지코인(DOGE), 시바이누(SHIB), 라이트코인(LTC)은 3%를 차지했다.

더 많은 기업들이 국경을 넘어가는 지불에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알트코인의 사용이 부분적으로 급증했다. 소비자들도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면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전기자동차 CEO 덕분에 도지코인(DOGE)은 같은 동전도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도지코인을 회사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비트코인 가격이 60% 오르면서 4분기의 급격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자자들이 세계 최대 암호화폐를 소비하는 대신 보유하는 방식을 택했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프로그래머가 두 개의 피자에 수십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사용한 비트코인의 첫 상업 거래를 기억한다.

비트페이는 프로그래머들이 암호화폐를 소비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보석과 시계, 자동차, 보트, 심지어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으로 선전하는 금과 같은 사치품을 샀다고 말했다. 스티븐 페어 최고경영자(CEO)는 비트페이의 명품 관련 거래량은 2020년 9%에서 지난해 31% 급증했다고 밝혔다. 2021년 전체 결제량은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비트페이는 디지털코인을 받아들이는 회사가 거의 없었던 2011년에 설립됐다. 현재 비트페이는 한 달에 평균 약 6만6000건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 이는 비자 발급 금액의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 신용카드 네트워크는 2021년 6월 30일에 종료된 연간 2060억 건의 거래를 처리했다.
연간 10억달러(약 1조200억 원) 규모의 거래량에 8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비트페이는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AT&T(주)에 이르는 기업들이 암호화폐 결제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비트코인 결제량은 또한 산업 바로미터 역할을 할 수 있다. 스티븐 페어는 "적어도 최근 하락세가 2018년 암호화폐 겨울만큼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소비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사치품 지출이 타격을 입었지만 전반적인 감소는 훨씬 적었다고 했다. 페어는 아마도 현재의 침체가 단기간에 끝날 수도 있고, 또는 암호화폐가 훨씬 더 넓은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자신감의 표시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페어는 "우리의 사업은 가격에 따라 어느 정도 쇠퇴하고 흐르는데 가격이 내려가면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최근의 철수로 인해 많은 양의 감소를 경험하지 못했다. 이는 아마도 지불을 수행하기 위해 이를 도구로 사용해야 하는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반영된 것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제는 더 많은 기업들이 암호화폐 결제를 받아들이고 있다. 지난해 비트페이는 베리폰(VeriFone)과 협력해 다양한 상점의 단말기에서 디지털 코인을 받기 시작했다.

페이팔홀딩스 등 암호화폐 결제에도 발을 들여놓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결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페어는 "페이팔이 이 공간에 진입하는 것은 우리 사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암호화폐 결제를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게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페이는 지난해 50%에 육박하는 매출 성장을 이뤘다고 말했다.

비트페이는 인덱스 벤처스나 파운더스 펀드와 같은 것으로부터 7200만달러(약 857억 원)를 모금했다. 페어는 "내부 IPO에 대해 논의했지만 조만간 상장, 또 다른 자금 조달, 매각은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전략적으로 우리가 있는 곳을 정말 좋아한다"라며 "이 공간은 아직 매우 젊다. 많은 부분이 타이밍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관련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우리는 매우 상당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한편, 비트코인 시장 지배력은 지난해 12월 27일 38%까지 떨어지면서 연간 최저치에 달했다.

비트코인의 지배율은 지난해 5월 19일 39.66%까지 떨어졌다가 반등했다. 비트코인은 2018년 초부터 38% 수준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다. 이 수준 아래로 하락하면 새로운 사상 최저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2022년 들어서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은 40% 아래를 밑돌고 있다. 17일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 시장 지배력은 39.36%를 기록했으며, 이는 하루 동안 0.18% 하락한 수치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