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용어 설명, 알기 쉬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문구

공유
7

비트코인 용어 설명, 알기 쉬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문구

에어드롭·다오(DAO)·디파이(DeFi)·호들·와그미(WAGMI)는 무슨 뜻일까?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변방의 하찮은 코인으로 질시받았던 비트코인은 이제 주류 통화 반열에 올랐다.

비트코인은 일상적인 단어가 되었으며 전 세계의 금융 기관은 암호화폐에 투자하거나 고객이 암호화폐에 투자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비트코인을 작동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여전히 ​​매우 신비하며 재능 있는 엔지니어들만이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들 중 다수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의 얼리 어답터였으며 일반인에게는 압도적일 수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작동 방식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용어까지 생소해 쉽게 다가가기 힘들다.

다음은 씨넷(CNET)이 13일 소개한 알아두면 유용한 기본적인 블록체인 용어를 알파벳순으로 정리했다.

에어드롭(airdrop, 공중 투하)


에어드롭은 회사가 암호화폐 또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지갑에 직접 떨어뜨리는 것이다. 초기 공모 대신 블록체인 서비스는 토큰을 출시하고 과거에 해당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들을 에어드롭한다. 에어드롭은 여러 가지 이유로 수행된다. 에어드롭이 사람들이 투자할 수 있는 토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거나 DAO에 대한 거버넌스 토큰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순수한 마케팅일 수 있다 .

최근 예로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Ethereum Name Service)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지갑 번호를 지갑 이름(예: CNET.eth)으로 변경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자체 ENS 토큰을 출시해 서비스를 사용한 모든 사람에게 일정량을 에어드롭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를 사용할수록 더 많은 토큰이 에어드롭됐다. 어떤 경우에는 수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

에이핑(aping)


무언가에 '유인(ape)'하는 것은 단기 이익을 위해 무모하게 투자하는 것이다. 사기가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신중한 투자자는 암호화폐 또는 NFT 프로젝트가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조사를 한다. 프로젝트에 '유인'하는 것은 그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최고를 바라면서 돈을 투자하는 것이다.

알트코인(altcoin)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을 제외한 암호화폐를 말한다. 많은 것은 똥 코인(shitcoin)으로도 알려져 있다 .

백(bag)


백(bag)은 장기간에 걸쳐 보유하고 있는 투자이며 종종 실적이 좋지 않다.

바이낸스(Binance)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사고 거래하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다. 탈세와 돈세탁 혐의로 미국 법무부와 국세청 조사를 받고 있다.

블록체인(blockchain)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베이스다. 간단히 말해서 디지털 블록에 정보를 기록하는 분산 원장이다. 블록이 채굴돼 체인에 추가되면 변경할 수 없으므로 블록체인은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의 공개 기록을 제공한다.

다양한 수준의 탈중앙화, 효율성 및 보안을 특징으로 하는 다양한 블록체인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체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에테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구축된 암호화폐다.

비트코인(bitcoin)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최초의 암호 화폐다. 비트코인은 2009년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으로 개인 또는 그룹에 의해 만들어졌다 . 지금까지 2100만 개만 발행될 수 있으며 그 중 약 1890만 개가 이미 유통되고 있다.

소각(burning)


암호화폐는 받을 수만 있고 보낼 수 없는 지갑으로 보내져 '소각'된다. 소각 역학은 종종 디플레이션 영향을 일으키기 위해 활용된다. 유통되는 토큰이 적을수록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토큰의 희소성이 높아진다.

딥 매수(buy the dip)


이는 자산의 가격이 하락한 후 더 많이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보유자는 가격이 1만 달러 하락하면 '딥을 사들일' 수 있다.

촛대(candlesticks )


가격 움직임을 도표로 나타낸 암호화폐 그래프는 녹색과 빨간색 막대(가격 상승에 녹색, 가격 하락에 빨간색)를 특징으로 하는데, 이를 '촛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콜드 월렛(cold wallet)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암호화폐 지갑을 말한다. 콜드 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된 핫 월렛(hot wallet)보다 더 안전하고 사기를 덜 당할 수 있다.

교차 사슬(cross-chain)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데이터, 토큰 또는 자산을 보내는 기능. 이는 여러 블록체인에서 작동하도록 구축된 멀티체인 서비스와 다르다.

암호화(cryptography)


키로만 데이터를 암호화 해제할 수 있는 정보 암호화의 한 형태다. 작업 증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블록 체인은 새로운 블록을 채굴하고 검증하기 위해 엄청나게 복잡한 암호화 퍼즐을 푸는 데 의존한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고유의 토큰이다. 암호화폐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 생성된다. 예를 들어, 새로 채굴된 이더리움 블록은 채굴자에 대한 보상으로 2개의 에테르(ETH) 토큰을 보상으로 받는다.

암호화폐는 일종의 토큰이다. 그들의 출생이 결정적인 요소다. 다른 토큰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플랫폼과 앱을 사용하여 생성되는 반면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구축된다.

댑(dapp)


'탈중앙화 앱(decentralized apps)'의 줄임말이다.

다오(DAO)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을 말한다. DAO는 합의에 의해 결정이 내려지는 조직이다. 거버넌스 토큰의 모든 보유자는 조직 결정에서 투표권을 가지며, 대부분의 투표가 있는 솔루션은 DAO의 행동 과정이다. 분산된 투자 은행을 상상해보자. 펀드 매니저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대신 거버넌스 토큰 소유자가 재무부의 자금이 투자되는 방식에 대해 투표한다.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 거래소는 암호화폐를 사고 거래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인 거래소와 달리 중앙 집중식 권한을 우회하는 P2P 거래를 사용한다. 여기에는 유니스왑(Uniswap) 및 스시스왑(Sushiswap)이 포함된다.

디젠(degen)


에이징과 유사한 'degenerate'의 줄임말이다. '디젠 플레이' 또는 '디젠이 ​​되는 것'은 실사를 하지 않고 무언가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줄임말이다. DeFi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중개자 기관을 우회하는 스마트 계약 또는 DAO와 같은 모든 금융 도구다.

다이아몬드 핸즈(diamond hands)


'다이아몬드 핸즈'는 장기간 또는 격동의 가격 움직임 동안 금융 자산을 보유하는 사람들이다.

DYOR


'직접 조사하세요(Do Your own Research)'의 줄임말이다.

에테르(ether)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채굴된 암호화폐 . 이더리움은 시가 총액에서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이지만 훨씬 더 많이 사용되는 암호화폐다.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또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므로 에테르에 연결되어 있다. 대부분의 NFT는 또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에테르가 NFT 거래에서 사용되는 지배적인 토큰이다.

이더리움(ethereum)


비트코인 과 경쟁하는 블록체인 . 비트코인 개발자가 개척한 블록체인 기술을 스마트 계약과 같은 보다 정교한 금융 도구에 사용하도록 설계됐다.

플래시 론(flash loan)


플래시 론은 담보 없이 대출이 가능한 DeFi 도구다. 플래시 론을 사용하면 자산을 구매하기 위해 돈을 빌릴 수 있지만 자산을 구매할 수 있고 동일한 블록 내에서 이자를 상환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대출을 사용하여 100만 달러짜리 집을 구입하지만 대출과 이자를 갚을 만큼 충분히 지불할 의사가 있는 다른 구매자가 이미 줄을 섰을 때만 대출이 승인된다고 상상해 보자. 이러한 대출은 스마트 계약 기술을 사용한다.

FUD


FUD는 '공포, 불확실성 및 의심(fear, uncertainty and doubt)'의 줄임말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토큰이나 NFT 프로젝트의 보안이나 합법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것처럼 합법적일 수도 있고, 사람들이 자산 가격을 낮추는 판매를 장려하는 조직적인 움직임에서와 같이 전술적일 수도 있다.

가스(gas)


가스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돈이다. 모든 거래에는 가스 수수료가 필요하며, 이는 블록체인의 과부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격은 일반적으로 트랜잭션당 50달러에서 500달러 사이이지만 네트워크 로드가 많은 시간에는 급등할 수 있다.

거버넌스 토큰(governance token)


거버넌스 토큰은 DAO에서 소유자에게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한 투표권을 부여하는 암호화폐다.

GWEI

가스 비용은 'GWEI'로 표시된다. 대략적인 기준으로 GWEI가 50 미만이면 가스가 싸고 100 이상이면 비싸게 된다.

호들(HODL)


사람들이 가격이 하락하는 동안 토큰을 보유하도록 권장하는 데 사용되는 '보류(HOLD)'의 의도적인 철자 오류다.

레이어 1 및 레이어 2(layer 1 and layer 2)


암호화폐에서 '레이어 1(L 1)'은 블록체인 아키텍처 자체이고 '레이어 2(L 2)'는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아키텍처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높은 가스 비용 문제를 생각해 보자. 레이어 1 솔루션은 지분 증명 프로토콜을 채택하는 것과 같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레이어 2 솔루션의 예로는 가스가 없고 탄소 중립적인 거래를 허용하는 스마트 계약 기술을 사용하는 이더리움 위에 구축된 거래소인 이뮤터블X(Immutable X)가 있다.

유동성 마켓(liquid market)


유동적 마켓은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이 거의 즉시 완료될 수 있는 다수의 매수자와 매도자가 있는 시장이다. 암호화폐 시장은 유동적이며 NFT 시장은 유동적이지 않다. 대부분의 합법적인 암호화폐는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는 반면,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거래자는 구매자가 수동으로 구매할 수 있기를 바라며 판매 항목을 나열해야 한다.

메인넷(mainnet)


메인넷은 공개용으로 출시되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다. 이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베타 출시와 유사한 테스트넷과 구별된다.

밈코인 도지코인.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밈코인 도지코인. 사진=픽사베이


밈코인(memecoin)


많은 암호 화폐는 유틸리티를 제공하거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밈코인은 효용의 전망을 제공하지 않으며 순전히 투기 자산으로 존재한다. 도지코인은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시바이누 코인 등 밈코인은 훨씬 더 많다.

메타마스크(metamask)


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거래에 사용되는 브라우저 기반의 온라인 디지털 지갑이다.

채굴(mining)


채굴(마이닝)은 거래가 확인되고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되는 프로세스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암호화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컴퓨터가 포함된다. 결정적으로 이것은 새로운 암호화폐가 유통에 추가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비트코인의 경우 새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 대략 6개의 비트코인이 생성된다.

광산 장비(mining rig)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설치된 강력한 컴퓨터를 말한다.

광산 농장(mining farm)


광산 농장은 하루 종일 작동하는 채굴 장비를 둔 창고(또는 방)로 암호화폐를 채굴한다.

민트(Mint, 조폐)


블록체인에서 민트(조폐)는 정보를 검증해 이를 체인에 블록으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NFT를 '민팅'하는 것은 공개 판매 중에 그것을 제작자로부터 사는 것을 의미한다. '민트 프라이스'는 제작자들이 그것을 파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BAYC(Bored Ape Yacht Club)의 민트 가격은 0.08에테르였다. 수집품에 포함된 모든 NFT가 주조된 후, 그 수집품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거래자들은 오픈씨(OpenSea)와 같은 2차 시장에서 NFT를 구입해야 한다.

멀티체인(multichain)


여러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앱 또는 서비스. 이는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데이터나 자산을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크로스체인 앱 및 서비스와 다르다.

달(Moon)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격의 극적인 급등을 '달까지(mooning)' 또는 '문(moon)'이라고 한다. '투 더 문(To the moon)'은 일반적인 문구다.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은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인증하는 디지털 증서다. 지금은 예술과 관련이 있지만 NFT는 디지털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다.

오프체인/온체인(off-chain/on-chain)


온체인은 블록체인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오프체인은 블록체인 외부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암호화폐는 온체인 화폐이고, 법정화폐는 오프체인 화폐다.

오픈씨(OpenSea)


가장 큰 NFT 마켓플레이스인 이더리움 기반 NFT를 전문으로 한다. 다른 블록체인에 구축된 NFT는 일반적으로 전용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된다. 예를 들어, 솔라나 NFT(Solana NFT)는 솔라나(Solanart)에서 판매된다.

엑시 인피니티. 사진=스카이 마비스이미지 확대보기
엑시 인피니티. 사진=스카이 마비스


P2E(proof of work)


'플레이 투 적립(Play-to-earn)' 또는 P2E 게임은 블록체인과 통합되어 플레이어에게 게임 내 암호화폐로 보상한다. 이러한 게임 내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으로 교환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부드러운 사랑의 물약(SLP)을 얻는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가 대표적이다.

작업 증명(proof of work, PoW)


'작업 증명(PoW)'은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되는 합의 메커니즘이다. POW는 채굴 자가 새로운 블록체인 거래를 검증하기 위해 강력한 채굴 장비에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요구하는 복잡한 암호화 퍼즐을 풀도록 요구한다.

PoW는 안전하고 분산된 합의 메커니즘이지만 비효율적으로 악명이 높다. 이것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이 작동하는 방식이지만 이더리움은 곧 더 효율적인 지분 증명으로 전환될 것이다.

지분 증명(proof of stake, PoS)


'작업 증명'의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반면 '지분 증명(PoS)'은 블록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채굴할 수 있도록 하는 업데이트된 합의 메커니즘이다. PoS를 통해 암호화폐 보유자는 관련 블록 체인에서 새로운 블록을 검증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스테이킹하고, 해당 지분이 무작위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되면 새로운 블록을 검증할 기회를 얻는다. 더 많은 암호화폐가 스테이킹될수록 사용자가 새로운 블록을 검증하도록 선택될 확률이 높아진다.

작업 증명이 암호 퍼즐을 푸는 데 가장 많은 계산 능력을 소비한 사람들에게 보상을 주는 반면, 지분 증명은 장기간에 걸쳐 암호 화폐를 투자한 사람들에게 보상한다.

펌프 및 덤프(pump and dump)


'펌프 앤 덤프' 방식은 제품에 대한 인위적인 흥분을 유발해 사람들로 하여금 제품을 구매하고 가격을 올리도록 한다. 펌프 및 덤프를 고안한 사람은 자산을 고가에 판매해 가격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이들은 전통적인 시장에 존재하지만 마이크로 캡 암호화폐의 낮은 유동성으로 인해 가격을 더 쉽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에서 더 일반적이다.

러그 풀(rug pull)


'러그 풀'은 암호화폐의 제작자가 사라지고 자금을 가져갈 때를 말한다. 가장 최근의 대표적인 러프 풀 예가 출시되자마자 먹튀 후 갑자기 사라진 '가짜 오징어 게임 코인'이 있으며, 러그 풀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러그'는 본질적으로 '사기(scam)'의 줄임말이다.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의 가명 창시자를 말한다. 분산 금융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비트코인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백서는 사토시 나카모토가 서명했지만 실제로 작성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인 것으로 추측된다. 컴퓨터 과학자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는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주장하지만 그의 주장은 확인되지 않았다.

스캠코인(scamcoin)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투자자를 현혹시켜 투자금을 유치하는 행위를 '스캠'이라 하고 이 때 발행하는 코인을 '스캠코인'이라고 한다.

시드 문구(seed phrase)


암호 화폐 지갑을 만들 때 12단어 시드 구문이 제공된다. 새 장치에서 지갑에 로그인할 때마다 시드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 시드 문구는 혼자만 알고 있어야 하며, 아무에게도 알려주면 안 된다.

샤딩(sharding)


샤딩은 블록체인 전체에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시켜 초당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무미건조하게 들리지만, 매우 중요하다. 이더리움은 내년에 샤딩을 통합할 예정인데, 샤딩을 사용하면 비용이 더 저렴해지고 환경 파괴가 훨씬 줄어들 수 있다.

똥 코인(shitcoin)


'똥 코인(shitcoin)'은 밈코인이나 비효율적인 알트코인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 알트코인이다.

실크로드(Silk Road)


'실크로드'는 2013년 FBI에 의해 폐쇄된 온라인 암시장이었다. 비트코인이 이 사이트의 불법 상품에 대한 인기 있는 결제 수단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처음 노출된 곳이기도 하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스마트 계약'은 필요한 조건이 충족되면 자체적으로 실행되는 디지털 계약이다. 예를 들어 월렛X(Wallet X)가 월렛 Y(Wallet Y)로 0.08 이더리움을 보낸다면 Wallet Y는 Wallet X로 NFT Z를 보낸다. 가장 일반적으로 거래를 자동화하는 데 사용되지만 플래시 대출과 같은 보다 정교한 목적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에 고정된 암호화폐다. 여기에는 테더(USDT)와 USDC 등이 포함된다. 스테이블코인의 목적은 암호화폐 거래자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가격의 변동성을 겪지 않고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토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테이킹(staking)


특정 암호 화폐를 사용하면 스테이킹되는 동안 정기적으로 해당 총액의 일정 비율을 받는 대가로 토큰 덩어리를 스테이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큰 X는 5000개 이상의 토큰에 대해 10% 월간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경우 매월 500개의 토큰 X를 받는 대가로 5000개의 토큰을 예치하게 된다. 이것은 수동 소득 투자 전략이다. 위의 상황에서 초기 5000개의 토큰을 회수하는 데 10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그 후 매월 500개의 토큰 X를 지불하면 순수한 이익이 된다(토큰 X의 가치가 일정하다고 가정).

비트코인은 스테이킹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더리움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지분 증명을 채택할 때 결국 스테이킹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TLT


TLT는 '장기적으로 생각하라(think long term)'의 줄임말.

'신사다'('This is gentleman')


이 문구는 2014년 레딧 스레드의 r/bitcoin에서 유래했는데, 지나치게 흥분한 포스터가 'This is it gentlemen' 대신에 "This is gentlemen"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그 이후 좋은 비트코인 뉴스가 공유될 때마다 비꼬는 말로 쓰이고 있다.

토큰(token)


토큰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블록체인 자산이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일종의 토큰이다. 다른 유형에는 보유자에게 DAO 또는 서비스에서 투표권을 부여하는 거버넌스 토큰, 또는 보유한 토큰 수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는 유틸리티 토큰이 있다.

TXN


TXN은 트랜잭션(transaction)'의 줄임말이다.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


'유틸리티 토큰'은 어떤 종류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토큰이다. 이들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또는 게임에 대한 액세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스토리지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파일코인과 오프체인 유형의 데이터의 스마트 계약을 연결하는 링크가 있다.

베니티 어드레스(vanity address)


'베니티 어드레스'는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Ethereum Name Service)와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개인화된 지갑 주소다. CNET.eth와 같이 지갑 주소를 원하는 단어나 구로 변경할 수 있다.

베이퍼웨어(vaporware)


약속했지만 실제로 시장에 나오지 않는 가상의 제품을 '베이퍼웨어'라고 한다. 이 용어는 원래 인터넷 붐과 함께 90년대 후반에 인기를 얻었고 사기적인 암호화폐 제작자 덕분에 다시 활성화됐다.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공동 창시자이다.

지갑(wallet)


암호화폐 지갑은 암호화폐와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저장할 수 있는 곳이다. 암호하폐 지갑은 '핫 월렛' 또는 '콜드 월렛' 두 가지가 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된 브라우저 지갑을 '핫 월렛'이라 하고,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물리적 하드웨어를 콜드 월렛이라 부른다. 지갑은 읽고 쓸 수 있다. 즉, 정보를 수신할 수 있지만 서명 또는 온라인 ID 역할도 할 수 있다.

웹3(Web3)


'웹3'는 블록체인 애호가들이 상상하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다. Web1은 인터넷이 발명된 때부터 2005년경까지 읽기 전용 인터넷이었다. Web2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제작하여 인터넷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된 시대를 나타낸다. Web3는 블록체인이 통합된 인터넷이 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NFT 로 소유하고 에테르와 같은 암호화폐를 범용 통화로 사용하고 지갑을 이메일-비밀번호 조합 대신 ID 형식으로 사용 한다고 상상해보자.

고래(Whale)


'고래'는 암호화폐 보유량이 많은 사람을 말한다. 비트코인 고래는 약 1000BTC를 가진 지갑을 뜻한다.

화이트리스트(whitelist)


'화이트리스트'는 암호화폐 및 NFT에 대한 사전 판매 목록이다.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투자자는 공개 출시 전에 자산을 구매할 수 있으며 때로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와그미(WAGMI)


WAGMI는 '우리 모두 해낼 것(we're all going to make it.)'의 줄임말이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