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짐 크레이머, "공포지수 하락하면 산타랠리 기대"

공유
1

짐 크레이머, "공포지수 하락하면 산타랠리 기대"

미 경제매체 CNBC '매드머니' 진행자인 짐 크레이머는 8일(현지시각) S&P 500 차트 분석결과 연말 랠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CNBC 방송 화면 캡쳐이미지 확대보기
미 경제매체 CNBC '매드머니' 진행자인 짐 크레이머는 8일(현지시각) "S&P 500 차트 분석결과 연말 랠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CNBC 방송 화면 캡쳐
12월 뉴욕 증권시장에 연말 산타 랠리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 경제매체 CNBC '매드머니' 진행자인 짐 크레이머는 8일(현지시각) "S&P 500 차트 분석결과 연말 랠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짐 크레이머가 이렇게 분석한 배경에는 기술적 분석 전문가인 마크 세바스찬의 분석을 참고했다.

마크 세바스찬은 헤지펀드인 카맨 라인 캐피털의 CIO다. 그는 특히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 지수 패턴에 주목했다.

크레이머는 "마크 세바스찬의 해석에 따르면 이 차트는 지난 몇 주간 꽤 괜찮은 가이드였다"며 "올해 말까지 S&P 500 지수에 대해 낙관적인 분위기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CBOE의 변동성 지수(VIX) 움직임은 11월 말 급상승한 후 12월 들어 크게 하락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CBOE의 변동성 지수(VIX) 움직임은 11월 말 급상승한 후 12월 들어 크게 하락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CBOE의 변동성 지수(VIX) 움직임은 11월 말 급상승한 후 12월 들어 크게 하락했다.

그는 "S&P 500 지수가 큰 변동성을 나타내지 않았어도 VIX는 계속 하락했다"고 말했다.

크레이머는 "VIX가 S&P 500 옵션 변동성의 척도"라고 지적하며 "이는 트레이더들이 그들의 급격한 변동성 리스크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많은 펀드 매니저들이 자신들의 포트폴리오를 방어하기 위해 옵션을 활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지난 10월 말부터 S&P 500 지수가 상승하는 동시에 VIX 또한 동반 상승세가 이어졌다.

크레이머는 "주가 상승과 함께 공포 지수도 함께 상승할 경우 주식은 크게 하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크레이머는 세바스찬의 분석을 고려할 때 S&P 500지수와 VIX 두가지를 함께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VIX가 계속 하락한다면 산타 랠리에 대해 관심을 둬야 한다"고 크레이머는 조언했다.

크레이머는 "랠리가 이어진다면 S&P 500 지수가 현재 4700선에서 5000선 까지 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