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면세점, 반부패경영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 획득

공유
0

롯데면세점, 반부패경영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 획득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본사 및 영업점에 컴플라이언스 담당자 지정 등 부패방지 관리

지난 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본사에서 열린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서 수여식에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왼쪽), 송경수 영국표준협회 한국지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사진=롯데면세점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본사에서 열린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서 수여식에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왼쪽), 송경수 영국표준협회 한국지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사진=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이 ESG 경영 실천으로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면세점은 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본사에서 ‘ISO 37001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수여식에는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와 송경수 영국표준협회 한국지사(BSI KOREA)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가 2016년에 제정한 반부패경영시스템 국제표준으로, 기업 경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뇌물 수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전사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국제표준화기구는 부패방지 체계 구축, 법규 준수를 위한 조직 운영, 부패행위 척결을 위한 실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심사, 임직원 인터뷰, 서면심사 과정을 거쳐 ISO 37001 인증을 부여한다.

롯데면세점 측은 이번 심사과정에서 부패방지를 위한 사내 체계를 구축하고, 전담부서를 포함해 본사 35개팀과 국내 영업점에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를 각 1명 이상 지정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롯데면세점은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진행하고, 수시로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부패 행위를 사전에 식별하고 평가하도록 장려하는 등 깨끗한 기업문화를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이번 ISO 37001 인증은 롯데면세점이 그동안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한 성과로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롯데면세점이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과 함께 윤리적이고 투명한 기업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롯데면세점은 지난 10월 환경경영 실천과 체계적인 관리로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보세운송차량 전기차 전량 교체로 온실가스를 연간 51t 감소하고, 스마트영수증 시스템 도입으로 100만 장의 종이 낭비를 줄이는 등 ESG 경영 목표 실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