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포티파이, 1년 성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 제공

공유
0

스포티파이, 1년 성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 제공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가 연말을 맞아 아티스트의 지난 한 해 주요 활동 및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Artist Wrapped)' 연말결산을 제공한다.

이번 연말결산은 매년 세계 다양한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와 이용자 개인의 한 해 청취기록을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의 일환으로 스포티파이는 청취자 개인 맞춤형 데이터에 이어 '아티스트 랩드'를 통해 아티스트 및 창작자에 초점을 맞춘 연말결산 경험 역시 선보인다.

'아티스트 랩드'는 아티스트 개인의 한 해 성과를 보여주는 각종 분석 자료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 역시 스포티파이가 2017년 업계 처음으로 도입했다.

아티스트는 스포티파이의 아티스트·창작자 전용 플랫폼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에서 연간 총 스트리밍 횟수 및 시간, 청취자·청취국가·팔로워 관련 수치, 전 세계 청취자들의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총 횟수, SNS로 공유된 횟수 등 여러 유의미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인기곡이 언제 가장 많이 재생됐고, 어느 지역에서 많이 들었는지와 같은 상세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핵심적인 연말결산 데이터는 카드 이미지로 바로 전환할 수 있다.

올해 '아티스트 랩드'에는 연말결산 데이터 외에도 음악의 무드·장르·사운드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오디오 아우라', 발매한지 3년이 넘었지만 청취자가 여전히 즐겨 듣는 인기곡, 이전에 협업했던 다른 아티스트 정보 등 다채로운 신규 기능이 추가됐다.

또 스포티파이는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 플랫폼 내 2021년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 페이지를 별도로 제공, 올해에는 최초로 한국어를 포함해 총 31개 언어를 지원하며 국내 아티스트들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은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 플랫폼 접속 및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에 음악이 등록되어 있고, 올해 10월 31일까지 최소 3명 이상의 청취자를 확보한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자신의 연말결산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