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통신사, 5G 전환 가속화…160개 이상 상용 5G 서비스 출시

공유
1

[초점] 통신사, 5G 전환 가속화…160개 이상 상용 5G 서비스 출시

글로벌 5G 투자 확대 위한 몇가지 조언

글로벌 통신사들이 5G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통신사들이 5G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5G는 빠른 속도, 짧은 대기 시간, 훨씬 더 높은 수의 연결 기능 등 이전 세대의 모바일 기술이 제공했던 것보다 더 많은 효율성을 보유하고 있다. 보다 생산적 미래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통신 네트워크로 각광을 받는다.

많은 장점 때문에 투자도 광범위하게 늘어나고 있다. 5G 서비스는 여러 국가의 일부 영역에서 이미 사용 가능하다. 이 기술은 2020년부터 시작되어 2022년경에 대중화될 전망이다.

전 세계 대부분 통신 커뮤니티는 5G 혁명에 투자하고 있으며, 주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5G가 진정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올바른 환경을 조성하고 금융, 규제 및 사고방식 장벽을 허물어 5G네트워크를 광범위하게 만드는 데 보다 더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

글로벌 유수 전문기관의 5G 시장 성장 전망


코로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반도체 부족이 심각한 양상이었음에도 5G 투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 가트너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전 세계 5G 네트워크 인프라 수익은 2020년 137억 달러에서 2021년 총 191억 달러로 39% 증가했다.

2002년 설립된 세계 최대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 앤드 마켓츠(ResearchAndMarkets)는 지난 10월 ‘5G 기술 시장, 글로벌 예측, 코로나19의 영향, 산업 동향, 구성 요소,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에서 세계가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보이듯이 5G 시장도 큰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 5G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일어날 것이며, 이를 통해 연결된 장치를 용이하게 하고 사물 인터넷(IoT) 생태계의 급증을 촉진할 것으로 본다.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5G 기술 시장이 2026년까지 총 654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7월 발간된 ‘에릭슨 모빌리티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계속 5G로 전환하고 있으며 160개 이상의 상용 5G 서비스가 출시되었다고 한다. 2021년 말까지 약 5억8000만 건의 5G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코로나가 2020년에 일부 5G 빌드아웃을 제한하고 5G 지원 칩 부족을 일으켰음에도 증가는 지속될 전망이다. 사회가 전염병 이후에 보다 정상적 상황으로 복귀할 것이 분명해 고품질 디지털 인프라를 확보하고 투자해야 할 필요성이 경제 회복의 핵심 요소로서 모든 사람의 의제에 부상하고 있어 5G 보급 확산을 밝게 보았다.

이 보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5G가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위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결과 5G가 인공 지능이나 인공 현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5G 채택에 장애물로 작용한 것은 역시 반도체 부족이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5G가 역사상 가장 빠르게 배포된 이동통신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2026년 세계 인구의 약 60%가 5G를 사용할 것으로 보았다.

또한, 일부 글로벌 투자전문가들은 글로벌 5G 투자 현실과 미래 전망에 대해 향후 10년 동안 5G 경제적 잠재력이 글로벌 GDP에 5300억 달러, 스마트 유틸리티 관리 3300억 달러, 소비자 및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2540억 달러 등 대략 1조3000억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5G 투자 확대 가로막는 몇 가지 문제점


5G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세계를 경제 잔해에서 벗어나 미래 성장을 위한 진로로 설정할 수 있다. 이 기술은 2035년까지 세계 경제에서 최대 3.5조 달러까지 새로운 성장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끊임없는 연결을 통해 사회에 가져다 줄 긍정적인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일이 일어나려면, 네트워크 인프라에 상당한 변화가 필요하다.

네트워크 제작자는 스펙트럼 및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에서 전송 및 코어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의 모든 측면에 투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도에 대한 투자만으로 약 300억 달러가 소요된다. 5G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이러한 투자가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투자 가로 막는 몇 가지 문제


우선, 선행 투자의 중요성이다. 이윤이 충분히 나오기 이전 통신 관련 기업들이 선행 투자를 해야 한다.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비용을 감내해야 한다.

로컬로 선별된 5G 표준을 극복해야 한다. 많은 신흥 시장, 당국은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인 3GPP가 지원하는 글로벌 표준과 조화를 이루는 자체 5G 표준을 개발했다. 자체 표준은 종종 하드웨어 변경, 시장 출시 시간 증가, 스마트폰 오버 헤드 및 상호 운용성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5G 칩 표준이 모든 국가에서 다른 경우 글로벌 칩셋 제조업체는 서로 다른 기준에 따라 다른 칩을 만들어야 하므로 시장 출시 시간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규제 개선도 필요하다. 통신 회사가 5G에 대한 투자를 연기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규제다. 여러 시장, 특히 신흥 시장에서 규제는 균일하지 않다. 규정, 표준화된 프로세스 및 관료적 장애물은 투자에 큰 부담을 초래한다.

5G 사용 사례 및 수익 창출 기회 공유다. 일부 지역에서는 5G의 비즈니스 사례와 경제성은 불분명하여 본격적인 투자를 지연시킬 수 있다. 투자가 정체될 경우 세계적으로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한편, 5G 혁명이 확산되려면 네트워크 제공업체가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이를 만들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이 있다.

우선 5G 표준을 만들어야 한다. 글로벌 표준을 조화시키려는 전담 노력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조화된 표준을 채택하면 지역 전반에 걸쳐 공급업체와 제공업체 간에 불필요한 경쟁과 비용을 없앨 수 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

다음은 정부의 역할 확대다. 5G가 번성하고 있는 국가에서 정부는 적극적 자금 조달 이니셔티브를 통해 인프라 개발에 개입하고 있다. 투자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개별 기업에 비해 정부는 투자가 용이하다. 신흥시장에서 정부는 통신사에 도움의 손길을 제공해야 한다. 디지털 예산 지출은 5G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광대역 고속도로 건설, 농촌 연결, 정부 네트워크 현대화 등을 강화할 수 있다.

마인드는 개방형 네트워킹으로 이동해야 한다. 오픈 소스는 네트워크의 미래이며 더 큰 채택을 위해 집중된 노력이 필요하다. 무선 네트워크를 배포 및 운영하고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는 새로운 방법을 열어줄 수 있으며, 운영자에게 상당한 CapEx 및 OpEx(운용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런 접근 방식은 총 소유 비용(TCO)에서 30~40%에 이르는 상당한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규제 완화와 협업 생태계 구축이다. 규제는 투자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규제 기관과 의원들은 규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함께 모여야 한다. 또한, 투자 증가를 위한 환경 조성에 더 많은 협업 모델이 필요하다. 정부, 규제 기관, 학계 전반에 걸쳐 더 많은 협업이 있어야 새 비즈니스 기회와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