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하대, 첨단소재 분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잇달아 수상

공유
0

인하대, 첨단소재 분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잇달아 수상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조웅비, 장새봄, 양기준, 한나라 학생.
"열린 공간에서 방향 선택적 거동을 구현이 가능하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위정재 고분자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첨단소재연구실 학생들이 최근 저명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들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실력을 입증했다고 3일 밝혔다.

고분자환경융합공학전공 석박사통합과정 조웅비, 석사과정 한나라 학생은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에서 개최하는 국제 학술대회인 ‘ICAE(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Electromaterials) 2021’에서 각각 ICAE 베스트 포스터 어워드(Best Poster Award) 금상과 은상을 수상했다.

조웅비 학생이 발표한 논문은 ‘향상된 액츄에이션 능력과 함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스트레쳐블 일렉트로닉스의 광 유도 형상 변형 (Light-Triggerd Shape-Reconfiguration of Programmable and Stretchable Electronics with Enhanced Actuation Performance)’이다. 광 감응성 분자스위치를 함유하는 액정고분자에 환원그래핀을 선택적으로 패터닝하여 기계적/전기적 특성 및 광 감응 형상 변형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종이자르기인 ‘키리가미(kirigami)’ 구조를 도입하였을 때, 기존 재료특성의 한계를 넘은 광-기계적 3D 형상 변형에서도 전기적 특성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아 3D 형상 가변 일렉트로닉스 플랫폼으로의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나라 학생은 ‘황 고분자와 맥신 복합재로부터의 마찰전기 에너지 하베스팅(Triboelectric Energy Harvesting from Polymeric Sulfur/MXene Composites)’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를 통해 석유 정제 과정인 탈황공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황을 이용해 합성한 황 고분자와 전도성 2D 물질인 맥신을 복합화한 황 고분자/맥신 복합소재를 신규 음극 마찰대전 물질로 제시하였다.

같은 전공 석사과정 장새봄, 양기준 학생은 2021년 한국고분자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각각 구두토론 부문과 포스터 부문)을 수상했다.

장새봄 학생은 ‘자기 감응형 마이크로 월 구조체를 통한 공융 갈륨-인듐 액적의 열린계에서의 제어(Channel-Free Control of Eutectic Gallium-Indium Droplets by Magnetically Active Microwall Arrays)’라는 논문으로 수상했다.

독성이 강한 수은을 대체할 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공융 갈륨-인듐 액체금속의 움직임을 자성 입자를 함유한 고분자 복합소재의 움직임을 통해 원격제어하는 연구를 담고 있다. 특히, 닫힌 공간에서 경로가 제한된 이동만 가능한 기존 연구와 달리, 열린 공간에서 방향 선택적 거동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양기준 학생의 논문은 ‘자성 소프트 로봇의 수중 움직임에 대한 자성 및 점성 토크의 영향(Effects of Magnetic and Viscous Torques on Underwater Swimming of Magnetic Soft Robots)’이다.

자성 소프트 로봇의 수중 움직임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인 자성 토크와 액체에 의해 발생하는 점성 토크의 영향을 분석하여 액츄에이션 거동 변화를 관찰한 연구를 담고 있다. 해당 연구를 통해 바이오 분야에 대해서 소형 자성 감응형 소프트로봇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지도교수인 위정재 인하대 고분자공학과 교수는 “빛, 자기장과 같은 외부 자극에 감응하여 형상과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소프트 엑츄에이터 및 소프트로봇 소재, 폐기물 업사이클링을 통해 마찰대전이 가능한 고부가 플라스틱을 제조함으로써 미래 신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며 “다양한 첨단 고분자 소재 플랫폼을 연구하여 실용 가능한 응용 분야에 접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