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페이스북, 허위정보 게시물과의 '고양이와 쥐' 게임에서 승리 다짐

공유
0

페이스북, 허위정보 게시물과의 '고양이와 쥐' 게임에서 승리 다짐

월간 보고서 통해 허위 정보 게시물과 중국 단체 계정 차단 공개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CEO.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CEO.
페이스북이 허위정보 게시물을 차단하는 ‘고양이와 쥐의 게임’에서 절대 패배하지 않겠다며 전의를 다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1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등과 관련한 허위정보 게시물을 차단하고, 하마스를 비롯한 이슬람 과격 단체, 중국 단체 등의 페이스북을 이용한 선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워싱턴 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코로나19 백신 허위정보 게시 문제로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정부와 대립했다. 백악관은 최근 페이스북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허위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충분한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백악관은 페이스북이 유해 게시물 제거를 위해 더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페이스북은 이날 중국에 기반을 둔 단체들이 미국의 코로나19 중국 기원에 대한 비판 공세를 차단할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이들이 연루된 524개 페이스북 계정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월간 보고서를 통해 윌슨 에드워즈라는 이름의 가짜 스위스 생물학자가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중국 책임론을 종용하고 있다고 주장한 게시물 등을 삭제하고, 관련 계정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정보 당국과 관영 매체는 이 게시물을 이용해 미국의 중국에 대한 협박 선전을 계속했다고 페이스북이 강조했다.

최근 메타로 회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기반을 둔 일부 단체들이 언론인과 의료인 등을 대상으로 반 백신 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이들 계정도 차단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허위정보 차단 캠페인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글로벌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정치적인 선전장으로 이용하려는 개인, 단체, 기관, 정부 등과 치열한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한 내부 고발자는 이 회사가 허위정보 게시물과의 전쟁을 게을리하고 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바이든 정부는 페이스북 등이 가짜 뉴스 확산을 적극적으로 차단하지 않으면 관련법 개정을 통해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미국의 현행법(통신품위법 230조)에 따르면 페이스북 등이 사용자가 올린 콘텐츠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