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WS, 디지털 트윈 지원하는 'AWS IoT 트윈메이커' 출시

공유
0

AWS, 디지털 트윈 지원하는 'AWS IoT 트윈메이커' 출시

애플리케이션 구축 통해 고객의 운영 효율성 증진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를 통해 개발자들이 건물, 공장, 산업 장비 및 생산 라인과 같은 현실 세계의 시스템에 대한 디지털 트윈을 보다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AWS IoT 트윈메이커(AWS IoT TwinMaker)를 1일 발표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 데이터에 따른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실제 개체의 구조, 상태 및 동작을 구현하는 물리적 시스템에 대한 가상 모델(virtual representation)이다.

AWS IoT 트윈메이커를 통해 개발자는 장비 센서, 비디오 카메라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손쉽게 통합하고 해당 데이터를 결합해 실제 환경을 모델링하는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AWS IoT 트윈메이커를 사용하는 고객은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실제 시스템을 미러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일 수 있다.

AWS IoT 트윈메이커는 별도의 선불 약정 또는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며, 고객은 사용한 만큼의 AWS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제조 회사는 장비 센서, 비디오 카메라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등)과 같은 소스에서 장비 및 시설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 및 처리한다.

다수 기업 고객은 이러한 데이터 소스를 결합해 물리적 시스템의 가상 모델인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운영 성능을 최적화하기를 기대한다.

AWS IoT 트윈메이커는 기업 고객이 실제 시스템의 디지털 트윈을 한층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이를 활용하는 개발자는 AWS IoT 트윈메이커를 장비 센서, 비디오 피드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데이터 소스에 연결해 디바이스, 장비 및 프로세스의 디지털 트윈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 생성이 완료되면 개발자는 아마존 관리형 그라파나(Amazon Managed Grafana)를 위한 AWS IoT 트윈메이커 플러그인을 사용해 공장 운영자와 유지 관리 엔지니어가 시설 및 산업 시스템의 모니터링과 검사에 활용하는 장치에 디지털 트윈을 표시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게 된다.

AWS IoT 트윈메이커를 활용하는 기업 고객은 디지털 트윈을 생성해 실제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마이클 맥켄지(Michael MacKenzie) AWS IoT 총괄은 "디지털 트윈을 통한 운영 및 프로세스 개선은 기업 입장에서 매력적인 기회이지만,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한 디지털 트윈 및 맞춤형 애플리케이션과 연관된 작업 대부분이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들기에 이를 구축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맥켄지 총괄은 "AWS IoT 트윈메이커는 서로 다른 소스의 데이터를 연결하고, 물리적 환경을 모델링하고, 공간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등 대부분의 고객이 디지털 트윈에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며 "AWS IoT 트윈메이커 출시를 기점으로 보다 많은 기업 고객이 산업 장비, 시설 및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한편, 모든 작업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AWS IoT 트윈메이커는 1일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레곤), 아시아 태평양(싱가포르) 및 유럽(아일랜드)에서 사전 공개되며, 향후 추가 AWS 리전에서 사용 가능해질 예정이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