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바이오, '코로나·독감 겸용' 치료제 개발 시동

공유
0

현대바이오, '코로나·독감 겸용' 치료제 개발 시동

두 임상 병행 계획…통과 시 세계 첫 '겸용' 항바이러스제

현대바이오가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임상 2상을 코로나19와 독감용으로 병행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현대바이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바이오가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임상 2상을 코로나19와 독감용으로 병행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현대바이오


현대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용으로 개발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임상 2상 신청 시 코로나19와 독감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해 두 임상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CP-COV03가 코로나19 치료용으로 임상 1상을 마치면 독감용 임상은 1상을 거치지 않고 2상으로 직행한다. 임상 통과 시 유사 증상 환자에게 선제적 조치로 CP-COV03 처방이 가능해져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대 유행에 따른 '트윈데믹' 우려는 물론 의료 대란 해소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독감은 발열, 기침 등 초기증상이 코로나19과 유사해 의료 현장에서 두 질환을 구별하기 어려워 선제 대응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신종플루와 독감 치료제로 쓰인 타미플루처럼, 코로나19와 독감 모두 초기증상 발현 시 바로 처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가 나와야 한다는 요청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CP-COV03의 주성분인 니클로사마이드는 2012년 스위스 취리히대학교 연구에서 독감에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이 처음 밝혀졌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9월 대웅제약이 니클로사마이드가 독감에 우수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공개했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유사 증세를 보이는 코로나19와 독감은 선제적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CP-COV03가 코로나19와 독감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안전한 항바이러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