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플 전문가, 10년 이내 AR·VR이 아이폰 대체 예고

공유
2

애플 전문가, 10년 이내 AR·VR이 아이폰 대체 예고

애플이 10년 이내에 AR과 VR로 아이폰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이 10년 이내에 AR과 VR로 아이폰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뉴시스
애플 애널리스트로 널리 알려진 궈밍치(郭明錤)는 휴대폰 강자 아이폰이 시장을 지배할 시기가 앞으로 10년 정도 남았다고 주장한다.

구글과 다른 많은 회사가 일상적인 사용에 통합할 수 없는 스마트 안경은 진화하는 기술, 전자 시스템 및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의 대규모 R&D 투자 덕분에 휴대폰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따르면, 애플이 10년 이내 AR이나 가상현실 안경으로 아이폰을 교체할 전략이라고 한다. 하지만 궈밍치의 이런 장기 예측은 기술변화와 시장의 반응을 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애플은 모바일 전용 아이폰에 미래를 맡기지 않으려 한다. 애플은 하드웨어 유형을 늘리는 것 외에도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애플은 이제 하드웨어 수익만큼 서비스 수익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가까운 미래에 더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하드웨어 측의 모바일 미래를 증강 현실이라고 보고 팀 쿡도 이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스마트 안경과 증강 현실 실현을 위해 샤오미, 페이스북(메타), 화웨이 및 삼성 같은 거대 기업들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런 기술과 시장의 변화로 인해 10년 후, 휴대폰은 기본적 필요에 의해서만 생산될 수 있으며, 고급 휴대폰은 AR 기반 웨어러블 헤드나 안경으로 교체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이 발달해야 메타버스의 미래를 확립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 모델을 대체하는 AR, 증강 현실 헤드셋 등 관련 기술에서 앞서 가고 있다.
애플 애널리스트인 궈밍치에 따르면, 현장에서 애플의 첫 번째 솔루션은 와이파이(Wi-Fi) 6/6E 무선 연결 기술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무선 연결 및 이미지 전송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2022년 말(4분기)까지 출시될 예정이다. 경쟁사들의 제품 성능을 능가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심지어 모델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서가 있을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제품의 한 프로세서가 고성능 작업을 수행하는 반면 다른 프로세서는 저성능 작업(특히 센서 데이터 처리)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수명도 더 늘릴 수 있다.

이런 프로세서 덕분에 모델이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맥(Mac) 컴퓨터와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는 정보도 있다. 이 제품은 AR과 함께 고급 VR, 가상현실 경험을 제공하고 소니에서 제작하는 4K 마이크로 OLED 화면을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