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아차 니로, 네덜란드의 최고 인기 자동차 비결

공유
0

기아차 니로, 네덜란드의 최고 인기 자동차 비결

기아차 니오가 네덜란드에서 인기다. 이미지 확대보기
기아차 니오가 네덜란드에서 인기다.

기아자동차 니로가 네덜란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가 됐다. 네덜란드 매체 오토위크는 27일(현지시간) 왜 한국의 니로가 인기있는 차량 브랜드가 됐는지를 분석했다.

일단 사이즈가 네덜란드인의 감성을 제대로 맞췄다.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의 크로스오버다. 거기에 외관이 다른 사람의 머리에 부딪히지 않고 전기차의 기능이 추가되면서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니로가 2016년에 현지에서 처음 출시됐을 때만 해도 이례적으로 여겨졌다. 특히 자동차 관련 저널리스트에게 상당한 도전이었다. 당시 크로스오버가 지금만큼 흔하지 않았으며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세그먼트에 속했다. 검은색 휠 아치 가장자리가 있지만 이 자동차는 해치백과 SUV 사이의 중간 지점을 강조했다.

‘니로’라는 이름도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개성 강한 할리우드의 명 연기자 로버트 드니로를 모델로 해서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다. 드니로와 이름이 비슷한 니로여서 친근하게 네덜란드인에게 여겨졌다.

로버트 드 니로를 모델로 유럽에 알린 기아차 니로 광고.   이미지 확대보기
로버트 드 니로를 모델로 유럽에 알린 기아차 니로 광고.


니로의 성능은 처음 알려진 인지도를 더 강화하고 진정한 성공을 이끌었다.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를 닮았고 141hp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공유했다. 따라서 자동 변속기와 마찬가지로 모든 니로에는 상당한 수준의 전기화 기술이 들어갔다. 이로써 기아는 2016년 한 해를 앞장서고 CO2 세금과 높은 유가로 황폐해진 네덜란드에서 호평을 받아가기 시작했다.

조세 혜택도 크지는 않았지만 즉시 시작되었다. 2016년에는 CO2 배출량이 106g 이상인 자동차의 경우 25%인 것과 비교해 21% 추가가 모델에 적용되었다. 이처럼 니로 하이브리드(HEV)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것은 소형 SUV의 인기가 치솟고 있고,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니로 첫 모델 이후 시리즈의 확장은 시너지를 가져왔다. 2017년 12월 기아자동차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를 발표했다. 배터리를 충전하면 58km 운전하던 모델이 2018년에는 폐쇄형 그릴로 구분되는 완전 전기차 모델이 최대 455km를 냈다.

모델의 가장 성공적인 시기는 진출 6년차를 넘어선 지금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지난해 업계 1위를 차지했다.


남호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h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