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각국, 코로나19 억제대책 재도입 줄이어

공유
0

EU 각국, 코로나19 억제대책 재도입 줄이어

오스트리아 등 봉쇄조치에 이어 체코 비상사태 선언…네덜란드 강력 규제책 강구

체코 프라하의 코로나19 방역요원들이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체코 프라하의 코로나19 방역요원들이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진원지로 떠오르고 있는 유럽에서 25일(현지시간) 슬로바키아가 2주간의 봉쇄조치를 단행한데 이어 체코가 30일간의 비상사태를 선언하며 확산억제책을 도입했다. 또한 네덜란드도 확산 방지를 위해 강력한 규제대책을 강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이날 유럽의약품청(EMA)은 코로나19 백신의 5~11살 어린이 접종을 승인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 집행위는 EU 역내의 시민들이 내년 여름에 코로나19 검사와 격리기간없이 다른 EU가입국으로 여행하기 위해서는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접종)을 받아야한다고 제언했다.
경제활동에 대한 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도 EU국가들이 감염확대에 대응하는 조치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중부유럽의 체코는 이날 감염확대를 멈추기 위해 바와 나이트클럽 등의 영업을 오후 10시까지로 제한하는 한편 크리스마스 장터의 개최를 금지하는 등 억제책을 도입했다. 문화‧스포츠 행사의 수용인원을 1000명까지 한정키로 했다. 다만 인접국 오스트리아와 슬로바키아 등과 같이 전면적인 봉쇄조치는 도입하지 않았다.

체코대통령궁은 이날 밀로시 제만(77) 대통령이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제만 대통령은 입원해 치료중이며 치료기간중 일시적으로 업무를 중지했다.

네덜란드도 코로나19 감염억제를 위한 강력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네덜란드 국내 병원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를 수용하기 위해 다른 치료를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네덜란드에서는 성인의 약 85%가 백신접종을 마쳤지만 지난 1주일간 신규감염자수가 평균 2만명을 넘어서 지금까지 최고치를 돌파했다.

이밖에 포르투갈은 감염대책을 12월 1일부터 재도입키로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항공을 통한 입국자에 대해 백신접종의 유무에 관계없이 도착시에 코로나19 음성증명서의 제시를 요구한다. 위반한 항공사에는 승객 1명당 2만유로(2만2416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프랑스에서는 올리비에 베랑 보건장관이 24일 코로나19 5차파동을 억제하기 위해 백신 3회째의 추가접종대상을 전체 성인으로 확대하는 한편 마스크착용 의무의 강화와 위생 패스 체크의 엄격화 등의 대책을 강구한다고 밝혔다. 프랑스정부는 이날 사회적 거리두가 규칙 강화와 부스터접종 가속에 주력하는 한편 일부 유럽국가에서 재차 실시하고 있는 봉쇄조치는 도입하지 않을 방침을 나타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