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제철, 4년 연속 DJSI 월드 지수 편입 '기염'

공유
0

현대제철, 4년 연속 DJSI 월드 지수 편입 '기염'

국내 철강업계서 유일하게 DJSI 편입...ESG경영 주도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경쟁력도 인정받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에서 DJIS 월드(World) 지수에 4년 연속 편입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선도하는 철강사로 인정받았다.

현대제철은 지난 13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2021 DJSI'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됐다고 16일 밝혔다.
유동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2021 DJSI 평가에서는 국내 총 21개 기업이 World 지수에 편입했으며 국내 철강업계 가운데 현대제철이 유일하다.

특히 현대제철은 안전보건 관리, 인권평가, 전략적 인력계획 부문 개선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대제철은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동종 업계 대비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 재해 발생률을 낮췄다. 특히 과거에는 해외 사업장에만 실시해온 인권 평가를 국내 사업장까지 확대해 임직원 인권 보호 범위를 넓혔다.

또 중장기 사업계획에 맞춘 전략적인 인력수급계획 수립과 실천을 통해 인력을 채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도 이번 평가에서 긍정적으로 비춰졌다고 현대제철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은 4년 연속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됐으며 13년 연속 DJSI 아시아 태평양(Asia Pacific) 지수와 4년 연속 DJSI 코리아(Korea) 지수에도 편입하는 성과를 이뤘다.

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업체 미국 S&P다우존스인덱스(S&P Dow Jones Indices)와 지속가능경영 평가 전문기관 S&P 글로벌 스위스(Global Switzerland)가 공동 개발한 글로벌 기업 평가 기준으로, 경제·환경·사회적 측면을 고려한 평가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한다.
이 같은 DJSI 평가는 실제로 기업의 지속가능성 수준 비교와 책임투자(Responsible Investing) 기준으로 활용된다.

특히 올해부터 개별 기업에게만 안내하던 상세 ESG 평가결과를 S&P 글로벌 스위스 홈페이지를 통해 대외 투자자들에게 공개한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하는 2021년 ESG 평가에서도 지난해 대비 한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해 우수한 지속가능경영체계를 인정받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 개선하기 위해 전사 핵심성과지표(KPI)로 관리한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내년에도 ESG 각 부문의 과제 달성을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체질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