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 화이안 국제 식품전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 식품업계 근황

공유
0

2021 화이안 국제 식품전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 식품업계 근황

- 기능성 건강식품이 업계를 선도할 것 -
- 중국의 쌍순환 정책과 맞물려 온·오프라인 일체화의 길로 -

KOTRA 난징무역관은 제 4회중국(화이안) 국제 식품 박람회(CHINA (HUAI'AN) INTERNATIONAL FOODEXPO)에 참가하여 한국의 유망 식품기업과 그 제품을 현지 시장에 소개하고, 현장 대행 상담, 샘플 판매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그 과정에서 화이안 식품전에 참가한 기업들과 인터뷰를 통해 중국 식품 업계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행사 개요

제 4회 중국(화이안) 국제 식품 박람회
center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촬영

행사 기본정보
전시회명
제 4회 중국(화이안) 국제 식품 박람회
CHINA (HUAI'AN) INTERNATIONAL FOODEXPO
기간
2021.10.28 ~ 10.30(3일간)
장소
장쑤성 화이안시 국제박람센터
주최
중국 국제 상회, 중국 식품 공업 협회, 장쑤성 CCPIT 등
개최규모
30,000㎡
분야
레저 식품(leisure food), 식자재, 화이안 전통 식품관 등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정리

Huaian Shengshi Longxiang Supply Chain Management Group Co.,Ltd. : 기능성 건강식품이 식품업계의 트렌드를 이끌어 갈 것


인터뷰 현장 사진
center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촬영

Q1 : 간단한 귀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 화이안 종합 보세구 내에 위치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전문 업체로 2018년에 설립되었다. 자사는 화이안 최초의 보세 창고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결합된 기업으로, 현재 창고 면적은 약 8만 평방미터, 입주한 전자상거래 기업은 약 100여개 정도 된다.

Q2 : 한국의 식품업체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는지
A2 : 한국 식품에 관심이 많다. 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가져와 판매를 하는 방식으로 거래한 적이 있다. 한국 제품은 롯데의 과자류, 농심의 라면류 등을 취급했었다.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 현재 자사 역시 새로운 한국 제품의 입점을 검토하고 있다.

Q3 : 이번 한국관에서 소개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린다.
A3 : 이번 한국관 출품 제품 중 숙취 해소 제품이 가장 눈에 띄는 것 같다.. '숙취 해소'는 중국 소비자들에겐 비교적 신선한 개념이기도 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존보다 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Q4 : 중국 식품 업계의 발전 현황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린다.
A4 :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중국 기능성 건강식품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 증가에 맞춰 많은 식품 기업들도 기능성 건강 식품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능성 건강식품이 향후 중국 식품 업계를 이끌어나갈 트렌드가 될 것이라 예상한다.

Today organic international trading (nanjing) co. LTD : 중국의 쌍순환 정책과 더불어 온오프라인 일체화를 통해 중국 식품 브랜드의 지명도가 더욱 올라갈 것

화이안 식품전 현장 사진
center
center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촬영

Q1 :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 자사는 2019년 설립된 무역회사로 국내외 친환경 식품의 판매 및 수출입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산하에 모두 121개 기업이 있으며 제품 가짓 수는 천여 종에 이른다. 현재 자사의 '오늘의 친환경' 쇼핑몰, 타오바오,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등 여러 플랫폼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Q2 : 귀사의 마케팅은 주로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2 : 우리 회사의 브랜드는 '하오핀 중국(好品中国)*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해당 프로젝트의 공급상으로 활동하며 관련 사업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하오핀 중국'과 자사는 공동으로 전자상거래 온라인 커머스 생방송을 제작하고 TikTok, 샤오홍수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식품 시리즈의 특집 생방송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 위주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전략기획원, 중국과학기술산업화촉진회, 중국광고협회 등이 공동으로 발족한 브랜드 행동 계획

Q3 : 한국 식품업체가 중국 진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A3 : 우선 끊임없는 제품 개발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함과 동시에 인터넷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이를 통해 브랜드 노출도를 높이고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Q4 : 이번 한국관을 보신 소감을 부탁드린다.
A4 : 한국관에 전시된 제품들이 많고, 모두 신선하고 새로운 식품들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제품 포장 디자인이 매우 매력적이고, 많은 제품들이 온라인 커머스 방송에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자사 역시 해외의 인기 제품을 중국에 들여오고 싶기 때문에 소개자료 및 샘플을 통해 좀 더 알아보고 진행하고자 한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소비자 가처분 소득의 증가, 점차 높아지는 건강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또한 아직 중국 소비자들에게 해외 수입 식품이란 품질이 보장된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여 수입산 식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온라인 구매가 원활해지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기능성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중국 식품 업계를 이끌어나갈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현지 마케팅 전략에서는 온라인 커머스를 빼놓을 수 없는데, 식품은 제품 크기와 방송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다른 제품보다 비교 우위에 선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지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현지 시장 진출의 지름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