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월가, 인플레·경기둔화 놓고 스태그플레이션 징조 아니냐 논쟁 중

공유
0

월가, 인플레·경기둔화 놓고 스태그플레이션 징조 아니냐 논쟁 중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뉴욕 월스트리트에 비가 내린다. 월스트리트는 지금 스태그플레이션 논쟁이 한창이다. 사진=로이터
필 올랜드는 1970년대 후반에 금융 저널리스트로 일했다. 그는 유가가 치솟고 인플레이션이 현재 수준의 두 배 이상이었던 당시 이후,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언급을 요즘처럼 많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

최근의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가 스태그플레이션의 신호가 아니냐는 우려가 월스트리트에 일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더레이티드 헤르메스의 수석 증시 전략가인 올랜도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둔화된 경제성장 기간 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들의 주식이 쌓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의 급등은 연준과 바이든 행정부가 공언했떤 것처럼 일시적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스태그플레이션 징조가 농후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연 5.4% 상승해 1990년 이후 가장 높은 연간 상승률을 기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그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원자재 가격 급등부터 미국 재정 ​​부양책에 따른 약 5조 3000억 달러의 현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능성을 꼽았다. 한편 3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은 전 분기의 6.7%에서 2.7%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 국면은 아니라고 믿고 있으며,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S&P 500은 올해 22.1% 상승해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들은 1970년대 후반의 스태그플레이션이 자산에 강한 타격을 가했던 과거의 사실을 돌이키며 경계하고 있다.

구글에서 이번 달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검색은 2008년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골드만삭스는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이제 고객과의 대화에서 가장 흔한 단어라고 썼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글로벌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스태그플레이션을 예상하는 펀드매니저 수는 10월에 14%포인트 증가헤 2012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나빌리에 & 어스시에이츠의 최고투자책임자(CIO) 루이스 나빌리에는 "경제의 둔화는 충격적이며 이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에 대비할 것이다. 시장은 점점 더 긴장되고 좁아진다"고 말했다.

스태그플레이션 기간에는 주식시장도 채권시장도 모두 어려워진다. 유가 급등, 실업률 증가, 통화 정책 완화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으로 1980년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최고 13.5%까지 치솟았고, 연준은 금리를 거의 20%까지 인상했다. 인플레이션은 채권의 미래 현금 흐름의 구매력을 잠식한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의 많은 사람들은 현재의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과장되었으며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1970년대와의 비교를 거부한다.

BMO자산운용의 채권부문 책임자인 스콧 킴볼은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일시적이고 앞으로 사그러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블랙록투자연구소 장 보이빈 소장은 물량 공급이 쉬워지고 국채 수익률이 더 높아져 경제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현재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아니며 우리는 여전히 위험을 흡수하고 있다"고 보았다.

UBS의 분석가들은 1970년대의 스태그플레이션은 고유가 외에도 공급을 제한하는 정부의 가격 통제 등 오늘날에는 작동하지 않는 요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설명한다. 걱정할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