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디포스트,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국내 임상 2상 승인

공유
0

메디포스트,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국내 임상 2상 승인

향후 카티스템과 시너지 기대

메디포스트의 차세대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SMUP-IA-01가 국내 임상 2상에 돌입한다. 사진=메디포스트이미지 확대보기
메디포스트의 차세대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SMUP-IA-01가 국내 임상 2상에 돌입한다. 사진=메디포스트


메디포스트가 개발한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가 국내 2상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한다.
메디포스트는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한 차세대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SMUP-IA-01의 국내 2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임상은 서울대학교병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등 총 3개 기관에서 진행한다.

SMUP-IA-01의 주성분인 스멉셀(SMUP Cell)은 메디포스트가 독자 개발한 차세대 줄기세포 플랫폼 기술로 생산된 고효능의 동종 제대혈유래 중간엽줄기세포다.

SMUP-IA-01은 치료 효능이 뛰어난 데다 바이오리액터를 통한 대량생산이 가능해 생산 시간과 원가 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냉동제형으로 보관·유통 문제를 해소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유리하다는 평을 받는다.

이번 국내 임상 2상은 경증 및 중등증(K&L 2~3등급)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 총 90명을 대상으로 무릎 관절강 내에 SMUP-IA-01을 1회 주사 투약한 후, 1년 간의 관찰기간을 통해 안전성과 탐색적 유효성을 평가하고 임상 3상을 위한 최적의 용량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이뤄진 국내 임상 1상은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무릎 골관절염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무릎 관절강 내 약물을 1회 주사 투여한 뒤 6개월 간 평가해 안전성, 통증과 기능이 모두 개선되는 유효성을 입증했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65%를 차지하고 있는 경증·중등증(K&L 2~3등급)의 환자는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히알루론산(HA) 주사 등의 보존적 치료를 받는다.

이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 효과만을 기대할 수 있어 근본적 치료제 개발을 위해 SMUP-IA-01과 같은 줄기세포치료제를 포함한 재생의료가 새로운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SMUP-IA-01이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수술을 망설이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1세대 세포치료제인 카티스템과 함께 골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