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차익 매물로 6만 달러 저항선 위태…장기 추세는 강세, 일시 조정 그칠 듯

공유
1

비트코인 차익 매물로 6만 달러 저항선 위태…장기 추세는 강세, 일시 조정 그칠 듯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지난 7일 간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 (자료=글래스노드)

비트코인이 극단적인 강세 심리가 냉각되는 것처럼 보이면서 현지시각 26일 좁은 범위에서 거래되었다. 비트코인은 보도 당시 3.5% 하락한 약 6만745달러에 거래되면서 6만 달러 저항선 붕괴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공포 및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가 7개월 만에 최고 수준에서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구매자가 지난 한 달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거의 45% 상승한 후 일부 차익매도에 나서고 있음을 시사한다.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서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레버리지 펀드는 비트코인에 대한 베팅이 10월 19일 자로 마감된 주에 사상 최고치로 올랐다. 현재로서는 기술 지표에 따르면 이번 주 초 비트코인 ​​가격이 지지선인 6만 달러 근처에 도달한 후 제한적인 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3.5% 하락한 6만 달러 초반, 이더리움은 1.56% 내린 4,16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통시장에서는 S&P 500이 0.18% 오른 4,574.79달러, 금은 0.79% 하락한 온스당 1,793.8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1.62%로 마감됐다.

■ 차익실현 매물 등장

블록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장기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일부 이익을 취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할 때 발생한다. 글래스노드(Glassnode)의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현재 가격 주기를 기준으로 볼 때 장기 보유자의 차익은 강세장 단계의 끝에서 볼 수 있는 극단적 수준보다는 완만한 것으로 보인다.

위의 차트는 9월 중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는 동안 비트코인이 크게 축적되었음을 보여준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약간의 차익실현에도 불구하고 장기 보유자의 현재 포지셔닝은 강세장 초기 단계와 일치한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거래소의 비트코인 잔고 변동 추이. (자료=아케인 리서치)
■ 거래소 비트코인 ​​잔고 감소

거래소의 전체 비트코인 ​​잔액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거래자들이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대신 지갑에 코인을 보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아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는 26일 뉴스 레터에서 “순환 공급에 비해 거래소의 비트코인 ​​잔액은 2018년 1월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에 있다. 이는 현재 매도 수요가 낮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Taproot 이후 가격은?

2017년 7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주요 업그레이드에 잠겼을 때 암호화폐의 가격은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 그해 8월 23일까지 거의 50%나 뛰었다. 하지만 원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탭 루트(Taproot)로 알려진 11월의 다음 큰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면서 그 규모 근처에서 가격 반응을 기대하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

그 이유를 코인데스크의 라일라 레데스마(Lyllah Ledesma)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올해 이미 두 배로 뛰었고 지난주 6만7,000달러 부근에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추가 이익이 가능하지만, ‘탭 루트’만으로는 촉매제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여기에서 더 읽어보세요.

■ 알트코인 움직임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드리프트 프로토콜은 암호화폐 거래 회사 점프 캐피털(Jump Capital) 및 알라미다(Alameda)의 참여로 멀티코인 캐피털(Multicoin Capital)이 주도한 시드 펀딩 라운드에서 380만 달러를 모금했다고 코인데스크의 대니 넬슨(Danny Nelson)이 보고했다. 영구 스왑 또는 만료일이 없는 선물 계약에 중점을 둔 드리프트는 SOL, BTC, ETH 및 Solana 생태계 토큰에 대한 지원과 함께 이번 달에 출시될 예정이다.

분수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프로토콜 프랙스(Frax)가 하루 만에 80% 급등하면서 이번 달에 비트코인이 지금까지 달성한 ​​것의 거의 두 배를 얻었다고 코인베이스의 옴카르 고드볼레(Omkar Godbole)가 보고했다. 메사리(Messari)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 프로토콜은 현재 14.40달러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다.

코인데스크의 샤이엔 라이곤(Cheyenne Ligon)은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인 테더(Tether)가 국가 간 거래에서 자금 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타트 업 소프트웨어 회사인 노타베네(Notabene)와 시험 파트너십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사용자를 식별하고 거래를 추적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 거래소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노타베네는 테더가 관련 거래의 고객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국제 자금 세탁 방지기구(FATF)의 규칙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