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알트코인으로 ‘손바뀜’...시장 점유율 45%로 하락

공유
1

비트코인, 알트코인으로 ‘손바뀜’...시장 점유율 45%로 하락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
투자자들이 미국 선물에 중점을 둔 세 번째 비트코인 ​​ETF 상장을 기대하면서 비트코인이 주말 하락에서 회복하고 있다. 반에크(VanEck) 비트코인 선물 ETF는 화요일에 출시될 예정이며 시세 기호 ‘XBTF’로 거래된다. 분석가들은 ETF 승인에 대한 강한 투자자 심리를 고려할 때 비트코인 ​​가격의 추가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지난주 암호화폐 투자 펀드는 투자자들이 프로쉐어즈의 첫 번째 미국 비트코인 ​​연계 ETF 출시를 앞두고 자리를 잡으면서 기록적인 14억7000만 달러의 유입을 보았다. 대체 암호화폐에 초점을 맞춘 펀드도 유입되었는데, 이는 지난주에 솔라나(Solana)의 SOL 토큰이 거의 30% 상승한 것과 동시에 발생했다.
분석가들은 최근 비트코인을 능가하기 시작한 알트코인으로의 손 바뀜 현상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삭소 뱅크(Saxo Bank)의 양적 분석가인 앤더스 나이스틴(Anders Nysteen)은 연구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은 투기적 추세를 타려는 단기 거래자에서 다양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능력을 중시하는 장기 투자자로 바뀌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에 도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늘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BTC)이 3.3% 오른 6만2813.67달러, 이더리움(ETH)은 3.53% 상승한 4191.4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통시장에서는 S&P500이 0.47% 오른4566.48달러, 금은 0.69% 오른 온스당 1806.8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1.64%로 마감했다.

월요일 코인쉐어스(CoinShares)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랠리와 프로쉐어즈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 출시에 힘입어 지난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 14억7000만 달러의 신규 자금을 투입했다. 비트코인에 중점을 둔 펀드는 지난주 유입의 99%로 시장을 지배했다. 코인데스크의 라일라 레데스마(Lyllah Ledesma)에 따르면 이전 주 동안 비트코인 ​​중심 펀드로의 유입은 7000만 달러였다.

■ 비트코인 점유율 하락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은 지난주 45%로 하락했다. 도미넌스 비율의 하락은 최근 ETH 및 SOL과 같은 여러 알트코인의 실적이 우수했기 때문이다.

최근 일부 거래자는 알트코인으로 전환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위험에 대한 더 큰 욕구를 나타낸다. 암호화폐 거래 회사 QCP 캐피털은 텔레그램 채팅을 통해 “전반적으로 우리는 구조적으로 긴 BTC, ETH 및 ALGO 및 SOL과 같은 대부분의 ‘레이어 1’이다”라고 쓰고 있다.
■ 알트코인으로 손 바뀜 이어질까?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은 9월 중순 최근 최저치인 40%에서 상승하고 있다. 비슷한 상황은 2018년 암호화폐 약세장이 시작되기 전에 발생했다. 그 당시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비트코인에서 상대적인 안전성을 추구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이 높아졌다.

현재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은 암호화폐 가격이 올해 초 조정에서 안정되었던 7월의 최고 48%에서 하락하고 있다. 2018년 2~3월과 유사하게 거래자들은 지난 한 달 동안 비트코인의 급격한 회복에 뒤처진 알트코인의 저가 매수를 위해 돌아오고 있다. 현재 일부 분석가는 암호화폐가 일반적으로 4분기 동안 플러스 수익을 내고 있으며 이를 알트코인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알트코인은 지금

시바 이누(Shiba Inu‧SHIB)는 일요일 오전 11시 20분 UTC 기준 0.0000455달러에 거래되면서 지난 5월 10일에 도달한 이전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코인데스크의 옴카르 고드볼레(Omkar Godbole)가 보도했다. 이 ‘밈 토큰’의 가격은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50% 상승했으며 현재까지 거의 500% 상승했다. SHIB의 최근 상승은 로빈후드가 곧 플랫폼에 암호화폐를 상장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솔라나(Solana) SOL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코인데스크의 무야오 센(Muyao Shen)은 ‘레이어 1’ 블록체인을 대표하는 대부분 토큰이 비트코인을 따르면서 월요일 초 솔라나의 SOL 토큰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보고했다. FTX 암호화폐 거래소 설립자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가 지원하는 토큰은 월요일 218.9달러에 거래됐다. 분산 금융 데이터 제공업체인 디파이라마(Defi Llama)에 따르면 솔라나에 잠긴 총 가치는 약 139억10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더리움은 지난주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인 유출이 있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기본 암호화폐인 이더리움(ETH)는 10월 21일 4361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코인데스크의 라일라 레데스마(Lyllah Ledesma)가 보고했다. 그러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 2위의 암호화폐에 초점을 맞춘 펀드는 지난주 총 140만 달러로 3주 연속 유출됐다. SOL, 카르다노의 ADA 화폐, 바이낸스 코인(BNB) 등 다른 알트코인도 모두 매수세가 유입됐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