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H2코리아, 카타르 에너지공사와 '청정수소 생산' 글로벌 협업 구축

공유
0

H2코리아, 카타르 에너지공사와 '청정수소 생산' 글로벌 협업 구축

카타르 풍부한 에너지자원과 한국 수소 생산·활용기술 연계 '수소공급망' 합의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4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한국-카타르 청정수소 분야 협력강화 각서 체결식에서 문승욱(뒷줄 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문재도(앞줄 왼쪽)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코리아) 회장이 협력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H2코리아
한국과 중동국가 카타르가 '수소 동맹'을 맺었다.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코리아)와 카타르 에너지공사가 손잡고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청정수소' 생산과 공급에 글로벌 협업 역량을 한데 모으기로 한 것이다.

지난 24일 카타르 도하 쉐라톤 호텔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알 카비 카타르 통상산업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카타르 청정수소 분야 협력각서 체결식에서 두 나라는 ▲수소 전주기 기술개발 등 협력 강화 ▲정책 교류 등 수소산업 확대 지원 ▲수​소 수출·입 시장형성 목표로 수소공급망 구축 등을 합의했다.

협력사업의 핵심은 카타르가 보유한 천연가스 생산·공급 능력을 한국의 CCUS(탄소포집·활용·저장) 기반 수소 생산·활용 기술과 결합해 청정수소 생산과 공급 시스템으로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카타르 에너지공사는 국내외 천연가스·석유·석유화학·재생에너지를 아우르는 에너지 밸류체인 전 분야를 다루고 있는 만큼 한국의 수소 생산기술을 활용한 배출가스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고, H2코리아는 카타르의 에너지자원을 기반으로 청정수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윈윈(상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2코리아 문재도 회장은 “양국이 지금까지 쌓아온 에너지·자원 분야의 성과와 서로의 장점을 바탕으로 미래 에너지원인 수소 분야에서도 새로운 전략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하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icho9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