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폰 13미니, 베트남선 외면받는다

공유
1

아이폰 13미니, 베트남선 외면받는다

iPhone 13 Pro Max와 비교한 iPhone 13 mini. 사진: Hoang Dung이미지 확대보기
iPhone 13 Pro Max와 비교한 iPhone 13 mini. 사진: Hoang Dung
베트남에서 아이폰13 미니가 외면 받고 있다. 아이폰13 미니는 베트남에서 아이폰 시리즈 주문량에서 약 5%만 미만 수준을 차지했다.

21일(현지시간)베트남 현지매체 Vnexpress등에 따르면 예전과 달리 올해 소매 시스템이 판매 개시 불과 1주일 전인 10월 15일부터 애플측의 선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베트남 시장에 적용된 애플의 새로운 규정으로 사용자의 실제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상품 수량을 보다 정확하게 분배하기 위한 것이다.

일부 소매업체 관계자는 아이폰13의 가장 작고 저렴한 버전이 전체 주문의 5%로 가장 낮다고 말했다. 반면,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예약 주문량의 70%, 아이폰 13, 13 프로는 나머지의 25%를 차지했다. 블루와 옐로우는 인기색상이자 이 제품군의 새로운 색상이기도 하다.

선호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아이폰 13 미니는 공급 부족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셀폰(CellPhoneS)체인의 대표인 응웬 락 후이(Nguyen Lac Huy)등에 따르면 "베트남에 도착한 첫 번째 물량의 2%만이 아이폰 13 미니다"고 말했다.

핑크색은 아이폰 13 표준 및 아이폰 13 미니 버전 모두에서 품절인 상태다.

그는 “물량은 고객의 실제수요의 50%만을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핸드굿즈(Hand goods)시장에는 미니 버전도 거의 없다. 나머지 3개 버전은 싱가포르와 홍콩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이틀 만에 베트남에서 등장한 가운데 아이폰 13 미니 버전은 거의 2주 후에야 들아왔다.

짱 찌(Trang Thi)거리(하노이)에 있는 전화 판매점 관계자는 “고객수요가 거의 없어 아주 소량만을 입고했다”고 말했다.

작년에 아이폰 12 미니도 베트남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했다. 소매 시스템들은 재고 처리를 위해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하했으며, 심지어 이 버전을 입고하지 않은 판매점도 있다. 현재 딜러들은 곧 들어올 아이폰 13을 맞이하기 위해 재고를 정리하면서 아이폰 12 미니의 가격은 1500만동으로 떨어졌다.

핸드폰 유통업 관계자는 아이폰의 경우 베트남 사람들이 비싼 모델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판매 개시의 데이터를 종합하면 대다수의 소비자는 프로 버전을 선택하면서 뚜렷한 차이를 보여줬다.

아이폰 13, 13미니, 13프로 및 13프로맥스는 10월 22일부터 베트남에서 배송될 예정이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