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SEC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앞두고 CME 미결제약정 고정금액 사상 최고치 행진

공유
0

美 SEC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앞두고 CME 미결제약정 고정금액 사상 최고치 행진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암호화폐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임박하면서 시카고상업거래소(CME)의 ​​선물 계약 고정금액이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사진=시카고상업거래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암호화폐 선물 기반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하루 앞으로 다가옴에 시카고상업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고정된 금액이 지난 15일(현지 시각)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와이비티(bybt)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미결제약정(OI)의 달러 가치와 거래는 되고 있지만, 상쇄 포지션으로 청산되지 않은 선물 계약의 수는 금요일 36억 4000만 달러로 이달 들어 2배 이상 상승했다. 32억 6000만 달러의 이전 사상 최고치는 지난 2월 강세장에서 기록됐다.

글래스노드(Glassnode) 데이터에 따르면 CME의 총 미결제 계약 수는 60% 증가한 5만6,410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또는 ‘베이시스’라고 하는 CME 기반 전월 물 선물 계약과 현물 가격 간 스프레드는 이번 달에 연간 1%에서 16% 이상으로 급증했으며 비트코인은 6만2,000달러까지 40% 상승했다. 이렇듯 CME의 선물 계약 거래액이 급증하고 있는 것은 앞으로 몇 주 내에 여러 선물 기반 ETF가 미국에서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지고 국영 기관 투자자의 참여가 강화되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영국에 기반을 둔 디지털 자산 플랫폼 비퀀트(Bequant)의 리서치 책임자 마르타 레이예스(Martha Reyes)는 “SEC가 10월 18일 첫 번째 ETF 승인 마감일을 앞두고 이례적으로 조용했기 때문에 임박한 선물 ETF에 대한 추측이 지난주에 실제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를. 특히 기관들은 CME의 활동과 소매 주도 거래소에 대한 CME의 베이시스에 의해 입증된 바와 같이 랠리를 촉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ME가 미결제약정 기준으로 가장 큰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목록에서 2위를 차지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거래소의 활동도 느리지만 증가하고 있다. 전체 거래소의 활동도 지난달 네 번째로 큰 규모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총 선물 미결제약정도 5개월 만에 처음으로 23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제네시스 글로벌 트레이딩(Genesis Global Trading)의 시장 통찰력 책임자인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은 “비트코인 선물 OI가 5월 이후 최고치에 도달했고, 이는 선물 ETF의 미국 상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며 “지금과 그때의 한 가지 차이점은 현금 증거금 선물의 더 높은 가중치(11% 대 17%)는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레버리지’를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ProShares, Invesco, Valkyrie 및 기타 업체의 임박한 선물 기반 ETF는 실제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대신 CME에서 거래되는 것과 같은 규제된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투자하게 된다. 선물 기반 ETF의 승인이 더 많은 주류 자금을 위한 열린 문으로 널리 환영받고 있지만, 일부 분석가들은 여전히 ​​회의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애치슨은 “비트코인 선물 ETF에 대한 수요는 실망스러울 것이다. 이는 ETF의 친숙함과 편리함을 선호하는 개인 투자자뿐만 아니라 현물이나 파생상품을 직접 보유할 수 없는 제한된 청중들만이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대부분 투자자는 현물 또는 파생상품, 또는 현물 비트코인 노출을 제공하는 많은 상장지수 증권 또는 국제 펀드를 통해 비트코인 노출에 계속 접근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은 이날 1.4% 상승한 6만2,300달러 근처에서 마지막으로 거래됐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