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MD앤더슨 암센터 "한미약품 포지오티닙, 병용요법 시너지 확인"

공유
0

MD앤더슨 암센터 "한미약품 포지오티닙, 병용요법 시너지 확인"

포지오티닙과 KRAS 억제제 병용 시 억제 활성도 향상

한미약품이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포지오티닙'의 병용요법 연구 결과가 AACR-NCI-EORTC에서 발표됐다. 사진=한미약품이미지 확대보기
한미약품이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포지오티닙'의 병용요법 연구 결과가 AACR-NCI-EORTC에서 발표됐다.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은 미국 파트너사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폐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이 암 발현 주요 인자인 KRAS1을 억제하는 제제와 병용 투여할 때 KRAS 억제 활성을 더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과 유럽 연합 종양학회에서 발표됐다고 12일 밝혔다.
스펙트럼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 '2021 AACR-NCI-EORTC'에서 MD 앤더슨 암센터의 포지오티닙 병용요법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AACR-NCI-EORTC은 미국암학회(AACR)와 미국국립암연구소(NC), 유럽 암 연구·치료기구(EORTCr)가 공동 주최하는 학술 회의로 암 치료에 관련된 최신 주요 연구 결과를 매년 발표하는 권위있는 국제 학술대회다.

이번 발표에서 MD 앤더슨 재클린 로비쇼 교수는 KRAS 변이 고형암 전임상 모델(KRASG12C 돌연변이 세포)에서 포지오티닙을 KRASG12C 억제제와 병용할 때 KRASG12C 억제 후 EGFR, HER2 외에도 HER3와 HER4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등 시너지 효과가 나타났다고 공개했다.

스펙트럼 최고 의학책임자 프랑수아 레벨은 "MD 앤더슨 연구팀이 입증한 유망한 데이터는 포지오티닙의 또 다른 가능성을 확인한 고무적 결과"라며 "포지오티닙과 KRAS 억제제 병용 요법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많은 비소세포폐암, KRASG12C 돌연변이 고형암 환자들을 위한 추가 평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지오티닙은 올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패스트트랙 개발 약물로 지정됐으며 스펙트럼은 올해 말 미국 FDA에 시판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