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의 공공조달 플랫폼 GeM(Government e-Marketplace)의 부상

공유
0

인도의 공공조달 플랫폼 GeM(Government e-Marketplace)의 부상

-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인도 정부 공공조달 플랫폼 GeM(Government e-Marketplace) -
- GeM을 통해 인도 공공 조달 생태계에 참여하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활로 개척 필요-

인도는 매년 정부 또는 국영 기업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의 공공 조달에 GDP의 약 20%를 지출하는데, 구매 프로세스의 투명성 문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한, 소량 구매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보기 힘들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각종 부정 거래에 노출되기 쉬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정부 공공조달 플랫폼 GeM(Government e-Marketplace)를 시작했다. GeM은 모든 정부 부처/조직을 위한 일반 사용 상품 및 서비스의 입찰공고, 업체등록, 입찰 및 낙찰자 선정, 계약체결, 대금지급 등을 용이하게 해주는 온라인 솔루션이다. 상공부(the Ministry of Commerce) 산하 100% 정부 소유인 Section 8(비영리) 회사를 통해 GeM을 운영, 관리하고 있다.

정부는 플랫폼 GeM을 통해 거래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관련 비용을 줄여서 재정을 절약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전자 입찰, 역경매 및 수요 집계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참여자가 최대한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GeM은 2016년 8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현재 GeM에서는 약 150개 제품 범주의 7,400개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 약 2천만 달러(USD) 규모의 거래가 이미 GeM을 통해 처리되었다. GeM의 비전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투명하고 효율적이며 포괄적인 시장을 제공하여 공공조달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GeM의 주요 특징

center

투명성 제공
GeM은 업체등록, 입찰, 낙찰자 선정, 계약체결, 대금지급에서 수작업을 상당 부분 제거하여 투명성을 높였다. 개방형 플랫폼인 GeM은 정부와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성실한 공급업체에게 진입 장벽을 제공하지 않는다. 각 단계에서 SMS 및 전자 메일을 통해 구매자, 조직 책임자, 지불 기관 및 판매자 모두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지출을 집행하는 공공부서에서도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내에 대금이 지급되어 공급업체에 신뢰를 주고 지불을 위해 경찰관을 동원하는 등의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center

효율성 향상
GeM을 통한 직접 구매는 온라인에서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몇 분 만에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는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 많은 경쟁을 통해 입찰/역경매(RA, Reverse Auction) 기능을 제공하는데, 투명하고 효율적이다. 시스템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입찰/역경매 표준 템플릿을 사용하면 몇 분 안에 생성될 수 있으며 최소 7일 이내 거래가 완료된다. 입찰/역경매는 모든 적격 공급자에게 이메일 및 SMS를 통해 통지되며, 신규 공급업체는 GeM에 온라인으로 등록되고 시스템에 의해 '적격'으로 결정되면 알림을 받는다.
center

안전한 거래 보장
GeM은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보장하는 플랫폼이며 모든 관련 문서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다양한 단계에서 전자 서명하여 실수나 오류를 막아준다. 공급자의 정보는 정부의 MCA21, Aadhar 및 PAN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자동으로 확인되고 SEBI(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 인도 증권 규제기관)이 부여한 신용도 평가 자료를 통해 공급업체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검증된 기업들이 GeM에서 사업을 하고, 그것을 구매하여 사용하는데 기본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로 활용된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정부 조직 전체에 걸쳐 소액 구매(약 13,000달러 이하)에 대한 공급자의 조건에 대한 확인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었지만, GeM은 조달 금액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모든 공급업체에 대해 100% 온라인 검증을 진행하여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center

Make in India 소기업 제품 구매 지원
GeM에서 FTA와 같은 PMA(Preferential Market Access, 특혜적 시장접근)과 SSI(Small Scale Industries, 소규모 기업 제조품)과 같은 특성에 맞는 제품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구매자가 Make in India 및 SSI 관련 제품을 매우 쉽게 조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eM 서비스가 실시된 후 여러 주요 컴퓨터 제조업체가 GeM에 PMA에 해당하는 호환 제품을 배치하였다.
center

정부 예산 절약
GeM의 투명성, 효율성 및 사용 용이성은 입찰, 요금 계약 및 직접 구매 요금과 비교하여 정부 예산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 GeM를 통해 평균 가격은 최소 15%에서 경우에 따라 최대 56%까지 낮아졌다. GeM은 또한 다양한 중앙정부/주 정부 부서에서 조달할 품목에 대한 수요를 집계하여 사양의 표준화와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가격을 더욱 하락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국가 전자 거버넌스 계획(National E-Governance Plan)

GeM 참여자들이 얻을 수 있는 장점

정부 및 공공기관
공급업체
제품/서비스의 다양하고 풍부한 목록제공
모든 정부 부서에 직접 사업 지원 가능
검색, 비교 및 구매 기능
최소한의 마케팅 노력으로 원스톱 지원
필요할 때마다 온라인으로 상품 및 서비스 구매.
입찰/역경매를 통한 프로세스 자동 진행
투명한 구매 과정과 구매 용이성증대
판매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신제품 제안 기능
지속적인 공급업체 평가 시스템을 통한 거래처 관리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간편한 반품 정책
일관되고 동일한 구매 절차
자료 : 국가 전자 거버넌스 계획(National E-Governance Plan)

매년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GeM

GeM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급업체의 수는 2018년 20,228개에 불과했으나, 2021년에는 34만 9,094개가 등록되어 연 평균 158%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주문 횟수는 아직 2021년 6월까지의 집계가 130만 회를 기록하여 전년도 220만 회를 충분히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51%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공급업체의 수
(단위: 개)
center

주문 횟수
(단위: 회)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주문액
(단위: 백만 달러)
center

자료 : Economics Times

코로나로 인해 가속화된 GeM의 활용

GeM은 서비스 시작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공급업체와 정부기관 사용자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최초로 중소기업이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정부 조달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중소기업을 키우려는 정부 정책에 부합하였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판매자 수와 주문량이 3배 이상 증가하면서 팬데믹 기간 동안 기존보다 그 역할을 확실하게 증명하였다.

또한, 2020년 3월부터 정부는 GeM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 관련 제품의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했다. 코로나와 싸우는 정부 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GeM 플랫폼이 다양한 코로나 전문 카테고리에서 관련 제품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정부는 코로나 관련 데이터와 통계자료를 함께 제공하여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지 전문가 인터뷰

GeM 최고경영자 탈린 쿠마르 CEO는 “인도 정부는 4,000억 달러 공공 조달의 일부를 온라인 시장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통해 재정 적자를 줄이는 효과를 거두어 이미 약 10억 달러를 절약하였다"고 밝혔다. "GeM은 정부의 Amazon.com이라고 할수 있으며 Hindustan Unilever, Maruti Suzuki India 및 Tata Motors와 같은 대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참여하여 컴퓨터, 자동차, 의자 및 기타 수백만 개의 제품과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말하여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을 낙관하였다.

시사점

GeM은 점차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시장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인도 정부가 코로나와 싸우기 위해 긴급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할 때 빠르고 효율적이며 투명한 조달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GeM 플랫폼을 통해 외국 OEM의 에이전트 및 총판들이 정부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GeM은 공급업체인 판매자와 구매자인 정부기관 담당자에게 온라인을 통한 비접촉,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세스를 통한 상품 및 서비스를 조달할 수 있는 솔루션 역할을 하고 있다. GeM 이전 외국 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방대한 서류 작업과 케이스별로 다른 공공 조달 생태계였지만, 이제는 GeM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조달 시스템의 접근하고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판매의 활로처로 Gem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료 : Primary Research, IBEF Article, Research Article by Directorate General of Supplies and Disposal, Economics Times, Times of India, Livemint, Business Standards, Financial expres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