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의 다양한 결제를 허용하는 최전선에 있는 전 세계 ‘핫 스팟’ 10개 도시 어디?

공유
1

비트코인의 다양한 결제를 허용하는 최전선에 있는 전 세계 ‘핫 스팟’ 10개 도시 어디?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결제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의 채택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세계 10대 ‘핫 스팟’ 도시가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으로 무언가를 사고 싶었던 적이 있습니까?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하는 기업이 약 1만5,000개 있으며 그중 2,000개 이상이 미국에 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마이애미의 피자 바에서 점심을 하거나, 포츠머스의 시코스트 레퍼토리 극장에서 연극을 관람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한 가지 사실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점점 더 많은 상인과 장소가 결제를 위해 디지털 통화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가상 화폐를 수용하는 최전선에 있는 도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각 도시에서 비트코인을 받는 상인 수, 사용 가능한 비트코인 ​​ATM 수, 비트코인 ​​활동과 관련된 인구 규모의 세 가지 지표를 살펴보았다. 판매자 데이터의 경우 비트코인을 허용하는 비즈니스를 나열하고 찾기 위한 협업 도구인 코인맵(Coinmap)과 비트코인 ​​ATM의 위치를 ​​보여주는 코인 ATM 레이더(Coin ATM Radar)를 살펴보았다. 또 주요 암호화 기업 및 업계 리더의 존재를 고려했다. 20021년 10월 10일 현재 비트코인 ​​채택을 하고 있는 10개의 주요 도시는 다음과 같다.

■ 1. 샌프란시스코

당연히 미국의 기술 수도가 이 목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샌프란시스코에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코인베이스(Coinbase)와 크라켄(Kraken)이 있다. 레스토랑, 바, 호스텔, 상점에 이르기까지 100개 이상의 상인이 비트코인을 받고 있다. 또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65개를 포함해 베이 지역에 437개의 비트코인 ​​ATM이 있다. 88만 명의 상대적으로 적은 인구를 고려할 때 나쁘지 않다.

■ 2. 캐나다 밴쿠버

비트코인은 캐나다에 강력한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으며 가상 화폐를 수용하기 위한 규제 조치를 취했다. 밴쿠버는 설립자의 사망 혐의 이후 고객 자금에서 1억 8000만 캐나다 달러를 잃은 사라진 암호화폐 거래소인 쿼드리가CX(QuadrigaCX)의 고향이다. 밴쿠버 또는 주변 교외 지역에서 비트코인을 받는 50곳의 상인과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ATM 221곳이 있다.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ATM은 2013년 10월 29일 밴쿠버 시내의 웨이브스 커피 하우스(Waves Coffee House)에서 운영되기 시작했다. 이 도시는 63만1,000명 이상의 거주자가 있다.

■ 3.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은 광산 하드웨어 제조업체 비트퓨리(Bitfury)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비트페이(BitPay)의 유럽 본부가 있는 곳이다. 코인맵(Coinmap)은 자전거 수리점, 이발소, 커피숍을 포함하여 네덜란드 수도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40개 이상의 장소를 식별한다. 도시의 840만 명의 주민들은 약 6개의 비트코인 ​​ATM을 사용할 수 있다. 위트레흐트, 로테르담 및 헤이그의 상인도 암호화폐를 받고 있다.

■ 4. 슬로베니아 류블랴나

류블랴나는 슬로베니아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이지만 인구가 약 28만9,000명으로 목록에서 가장 작다. 저명한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스탬프(BitstampP)는 룩셈부르크와 런던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슬로베니아인에 의해 설립되었다. 류블랴나에는 11개의 비트코인 ​​ATM이 있으며 도시와 주변 지역, 그리고 비트코인을 수락한다고 말하는 약 200명의 상인이 있다.

■ 5. 이스라엘 텔아비브

이스라엘의 금융 중심지이자 세계 최고의 스타트 업 도시 중 하나에는 45만1,000명의 인구 중 비트코인을 받는 상인 19곳과 비트코인 ​​ATM 7대가 있다. 텔아비브에 있는 이스라엘 비트코인 밋업 그룹(Israel Bitcoin Meetup Group)은 4,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그룹 중 하나다.

■ 6. 미국 뉴햄프셔주 포츠머스

이 작은 해안 도시에는 놀라울 정도로 큰 암호화폐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다. 지역 주민들이 ‘비트코인 마을’이라고 부르는 도심 지역에는 시코스트 레퍼토리 극장(Seacoast Repertory Theatre)와 프리 스테이트 비트코인 숍(Free State Bitcoin Shoppe)를 포함하여 약 12개의 암호화폐 친화적인 기업이 있다. 또 포츠머스와 인근 마을에는 21개의 비트코인 ​​ATM과 출납원이 있다. 불과 2만2,000명에 불과한 마을치고는 놀라울 정도로 높은 수치다.

■ 7.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이 주요 대도시에는 비트코인과 놀라운 651개의 비트코인 ​​ATM 및 출납원을 허용한다고 말하는 약 44명의 상인이 있다. 또한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컨벤션 중 하나인 ‘마이애미 비트코인 ​​컨퍼런스’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시 정부는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도시로 유치하려고 하고 있으며, 프랜시스 수아레즈(Francis Suarez) 시장은 비트코인에 도시 자금을 투자하고 시립 암호화폐를 출시할 것을 제안했다.

■ 8. 엘살바도르 엘 존테

이 작은 관광 도시는 이제 시 정부에 상당한 암호화폐 기부를 한 후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중심 경제인 ‘비트코인 비치(Bitcoin Beach)’로 브랜드를 변경하려고 하고 있다. 엘살바도르가 암호화폐를 법정 화폐로 채택하면서 전국적으로 이제 비트코인을 세금 납부에 사용할 수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중앙 정부는 기업가와 협력해 저렴한 거래를 위한 비트코인 ​​지갑을 도입했다.

■ 9. 미국 뉴욕

840만 명의 금융 및 기술 허브는 로어 맨해튼의 비트코인 ​​스토어와 모닝사이드 하이츠의 크립토 아트를 포함해 대도시 지역의 약 34개 가맹점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뉴욕은 또한 코인데스크(CoinDesk), 디크립트(Decrypt) 및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와 같은 암호화 신생 기업 및 미디어 회사의 주요 허브일 뿐만 아니라 암호화 산업에서 가장 큰 연례 행사 중 하나인 ‘컨센서스(Consensus)’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 10. 영국 런던

영국의 수도에는 890만 명의 주민, 50개의 비트코인 ​​ATM, 그리고 결제를 위해 비트코인을 수락할 상인의 수가 거의 같다. 이 도시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에는 코인플로어(Coinfloor)가 있으며, 이는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비트코인 ​​거래소라고 주장한다. UK44 런던에는 수십 개의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밋업 그룹도 있다.

■ 기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를 더 많이 수용하는 다른 지역에는 키프로스와 몰타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와 짐바브웨와 같이 경제적 불확실성과 통화 변동성을 겪고 있는 국가가 포함된다.

■ 결론

2009년 첫 번째 블록이 채굴된 이후 비트코인은 상당한 진출을 했다. 인상적인 채택률은 가상 화폐의 지금의 위치를 시사한다. 국제 금융 센터가 비트코인을 수용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작은 마을에서도 비트코인을 수용한 것은 흥미롭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