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바이오,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전장

공유
0

현대바이오,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전장

니클로사마이드 기반 항바이러스 경구제 임상 신청

현대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니클로사마이드를 경구용 개량신약으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임상 1상을 신청했다. 사진=현대바이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니클로사마이드를 경구용 개량신약으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임상 1상을 신청했다. 사진=현대바이오
현대바이오사이언스가 '먹는 코로나 치료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게임체인저 자리를 놓고 머크, 화이자등 글로벌 제약사와 본격 경쟁을 벌인다는 각오다.

현대바이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세계 최초로 니클로사마이드를 경구용 개량신약으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1상 임상시험계획을 지난달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1일 발표했다.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 1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임상시약 제조는 유영제약, 임상시험 대행은 디티앤씨알오(Dt&CRO)가 맡았다.

니클로사마이드는 이전에도 약물재창출 시도나 투약경로 변경 사례가 있었지만 하루 2회 투여하는 알약 형태의 항바이러스제로 개량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1958년 바이엘이 구충제로 개발한 니클로사마이드는 머크, 화이자 등이 개발 중인 코로나19용 경구 항바이러스제가 갖고 있는 '세포내 바이러스 복제 억제 기전' 외에도 '세포내 침투 바이러스 분해,' '폐손상 억제 기전'을 갖고 있다.

글로벌 과학저널 네이처는 올해 4월 니클로사마이드가 허파 안에서 비정상적인 허파꽈리 세포융합체 형성을 억제하는 기전에 주목, 미국과 유럽의 허가약물 3825종 가운데 니클로사마이드를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폐손상을 치료할 수 있는 최종 후보약물로 꼽았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도 지난해 4월 세계 주요 약물 가운데 코로나19 치료제 1위 후보약물로 니클로사마이드를 선정했다. 이 연구소는 올해 4월에는 니클로사마이드가 영국, 남아공 등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도 강력한 억제효능이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니클로사마이드는 코로나19는 물론 메르스, 사스, 에볼라 등 여러 바이러스 질환에 안전하고 효능이 좋은 약물로 알려져 왔으나 체내 흡수율이 낮고 반감기가 짧아 약물의 용도변경이나 재창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현대바이오의 모회사인 씨앤팜은 지난해 자사의 첨단 전달체 기술로 이러한 난제를 해결, 니클로사마이드를 CP-COV03라는 항바이러스제로 재탄생시키는 데 성공했다.

코로나19 치료제 중 항바이러스제는 세포내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바이러스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을 말한다. 게임체인저급 항바이러스제가 되려면 체내에서 바이러스에 대항할 충분한 면역이 작동할 때까지 바이러스 증식을 100% 억제하는 혈중약물농도(IC100)의 장시간 유지가 필수 요건이다.

현대바이오는 최근 정부출연 기관에서 코로나19 감염 햄스터 대상으로 CP-COV03를 1일 2회씩 투약한 효력시험 결과 항바이러스제로서 우수한 효능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코로나19용 개량신약으로 재탄생한 니클로사마이드는 머크, 화이자등 글로벌 제약사들의 항바이러스 알약 후보들과 코로나 시대의 게임체인저 자리를 놓고 본격 경쟁을 벌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