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DL케미칼, 美석유화학 크레이튼 1조9천억에 인수

공유
1

DL케미칼, 美석유화학 크레이튼 1조9천억에 인수

DL그룹 최대 M&A...폴리머 제품 미주유럽 1위, 특허 800여개 보유 "시너지·수익 확대 기대"

미 오하이오 주 벨프레(Belpre)에 위치한 크레이튼社 SBC 생산 공장. 사진=DL케미칼 이미지 확대보기
미 오하이오 주 벨프레(Belpre)에 위치한 크레이튼社 SBC 생산 공장. 사진=DL케미칼
DL케미칼(옛 대림산업 석유화학사업부문)이 미국의 글로벌 석유화학기업 크레이튼(Kraton)을 인수하며 글로벌 석유화학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

DL그룹 계열사인 DL케미칼은 27일 이사회를 열고 크레이튼(Kraton)의 지분 100%를 주당 46.5달러, 총액 16억 달러(약 1조 8800억 원)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크레이튼은 폴리머와 케미컬 등 2개 사업부로 구성돼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13개의 생산공장과 5개의 연구개발(R&D)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총 매출액은 15억 6300만 달러(약 1조 8500억 원), 조정 상각전영업이익(Adjusted EBITDA)은 2억 6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크레이튼 폴리머 사업의 주력제품은 '스타이렌블록코폴리머(SBC)'로 미국과 유럽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SBC는 위생용 접착제와 의료용품 소재, 자동차 내장재, 5G통신 케이블 등에 활용되는 첨단 기술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크레이튼은 소나무 펄프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정제해 화학제품을 만드는 최대 규모의 바이오 케미칼 회사로 알려져있다. 바이오 케미칼 생산 능력은 연 70만t로 바이오 디젤 같은 친환경 연료부터 고기능성 타이어 재료, 친환경 접착제 등의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DL케미칼이 주목한 것은 800여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크레이튼의 독보적인 기술력이다. 크레이튼이 생산하는 SBC는 합성고무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높다. DL케미칼은 이번 인수로 확보한 특허를 활용해 핵심 소재의 국산화에 나설 예정이다. 아시아로 시장 외연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DL케미칼은 이번 인수로 단숨에 글로벌 석화 기업으로 도약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크레이튼의 글로벌 생산 거점과 판매망,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DL케미칼의 석화 기술력을 접목해 시너지를 만들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고성장이 예상되는 아시아 시장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로 글로벌 석유화학기업의 자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상우 DL케미칼 부회장은 “DL케미칼은 크레이튼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혁신 제품을 조기에 상업화할 계획”이라며 “DL케미칼의 공정 운영과 설비 관리 역량을 접목해 크레이튼의 수익성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